경제의 질문들_김경곤 지음

뉴스 경제면에 좋은 소식이 올라온 게 언제였던가? 2025년까지 불황이 계속된다는 둥, 2008년 금융위기가 재현될 거라는 둥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 경제충격의 여파를 겪는 중이다.

이렇게 경제가 어려울수록 경제 공부는 필수다. 정부가 코로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경제가 살아날지, 괜히 세금만 많아지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는 게 내게 좋은 소식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내 돈을 지키려면, 나아가 돈을 모으려면 재테크 지식을 넘어 경제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특히 거시경제에 대한 이해가 필수다. 미시경제학이 개별 소비자와 생산자의 의사결정에 대해 다룬다면, 거시경제학은 한층 큰 차원에서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집중한다.

개인의 경제활동이 국가의 정책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나의 자산을 키우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거시경제학의 관점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문제는, 어렵다는 것. 저자는 그동안 강의하면서 가장 강조했던 부분들과 학생들이 가장 많이 질문했던 개념들, 그리고 수업과 상관없이 알아두면 누구에게나 두루 도움이 되겠다고 평소에 생각했던 내용들을 이보다 더 쉬울 수 없을 만큼 간명하게 알려준다.

실제로 미국 콜로라도대학교에서 그의 수업은 어려운 경제학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는 평과 함께 늘 강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제학을 막연히 어려워하던 학생들은 저자의 수업을 듣고 경제에 흥미를 갖게 됐다는 소감을 남기곤 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경제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거시경제학의 주요 개념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

책의 목차는 GDP, 인플레이션, 이자율, 실업률, 경제변동, 통화정책, 재정정책, 환율 순으로 진행되다가 다시 이자율, 인플레이션, GDP로 돌아오는 흐름으로 꾸며졌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