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회 비전 발표 및 만찬, 송년회 진행

지난달 22일 경기도 수원 소재 파티웨딩유에서 열린 ‘제28회 KOSA 유통대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경기도 수원 소재 파티웨딩유에서 열린 ‘제28회 KOSA 유통대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회장 송유경)는 지난달 22일 경기도 수원 소재 파티웨딩유에서 ‘중소유통 도약을 위한 새로운 함성’을 개최하고, ‘제28회 KOSA 유통대상 시상식’을 통해 2022년 한 해 동안 중소유통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 수상자와 업체를 선정·시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승재 국민의힘 국회의원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원영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관 △김홍주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 △황미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본부장 △전국수퍼마켓협동조합 임직원 약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도 중소유통업체와의 상생에 앞장서온 제28회 KOSA 유통대상 수상자분들께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며 ”중기중앙회도 현재 수퍼연합회의 숙원사업인 중소유통물류센터 통합전산망이 끝까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승재 의원은 축사를 통해 “오늘 행사를 통해 앞으로 중소유통이 함께, 그리고 한층 더 두텁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중소유통인이 더욱 하나되길 기대한다”며 “소상공인 곁에서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전국 수퍼마켓시장 활성화와 중소유통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발로 뛰며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주 의원은 “중소유통업의 새로운 발전을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제도적 지원뿐만 아니라 대중소유통업의 상생은 필수적이다”라며 “전국 수퍼조합이 급격히 변화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정책마련과 입법활동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서면 축하 메시지를 통해 “디지털 통합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물류망을 모두 연결해 중소유통업계의 단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라며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완화조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송유경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어떤 산업보다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중소유통업은 유통 패러다임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인 통합전산망 구축과 풀필먼트 구축사업 역시 전국 물류센터로 확대돼야 한다”고 말하고, 이어 “오늘 수상하시는 유공자분들과 수상업체 모두 이 행사를 통해 모두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중소유통 도약을 위한 새로운 함성’을 테마로 해서, 1부에서는 앞으로의 연합회 비전으로서 △지속가능한 경영기반 조성을 위한 경영체계 확립 △소통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동반성장체계 구축 △공공성을 가진 경영안정화 확보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확충 등을 선포했고, 2부에서는 ‘하나되는 중소유통인‘을 테마로 만찬과 송년음악회를 진행했다. 

1부 ‘제28회 KOSA 유통대상 시상식’에서는 수퍼마켓과 지역조합의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조합원 화합을 위해 노력해 온 공로를 인정받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산하 회원조합의 조합원 및 임직원 중에서 선정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5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4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상 6명, △중소기업중앙회장상 7명, △소상공인연합회장상 2명,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상 4명 등 약 30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더불어 올 한 해 동안 수퍼마켓과 함께 상생해온 협력사들 중에서 상생의 모범이 되는 협력사에 수상하는 동반성장위원장 표창에는 △코레일유통 △동서식품 △하이트진로 △오비맥주 △LG생활건강이 선정됐으며, 우수한 상생협력으로 수퍼마켓의 발전에 기여한 상생협력상에는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가 이름을 올렸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5명)

경기시흥수퍼마켓사업협동조합   여석남  이사장

전남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서영근  이사장

제주도수퍼마켓협동조합         김대권  이사장

서울동북부수퍼마켓협동조합     정규호  이사장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       전준구  상  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4명)

충북충주수퍼마켓협동조합        임길재 이사장

대구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성정모 이사장

대구중서부수퍼마켓협동조합      서성윤 이사장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홍종민 이사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상 (6명)

경남진주수퍼마켓사업협동조합    김한기 이사장

고양시수퍼마켓협동조합          박춘희 이  사

제주도수퍼마켓협동조합          한용학 이  사

경북문경수퍼마켓협동조합        전석훈 이  사

충남천안수퍼마켓협동조합        황동철 조합원

그린마트(경기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   김남광 대  표

 

중소기업중앙회장상 (6명)

경북문경수퍼마켓협동조합        윤용환 이사장

고양시수퍼마켓협동조합          이  철 감  사

제주도수퍼마켓협동조합          양유언 감  사

하나할인마트(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정동주 대  표

안산시슈퍼마켓협동조합          김민주 과  장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        윤강훈 대  리

충남천안수퍼마켓협동조합        변예강 대  리

 

소상공인연합회장상 (2명)

경기광명수퍼마켓협동조합        박재철 이사장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정양선 이사장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상 (4명)

경기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한기수 본부장

대구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장기인 과  장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장종원 사  원

두산홈마트(부천시수퍼마켓협동조합)      이재동 대  표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상 (5명)

코레일유통(주)  대표이사 조형익

동서식품(주)    대표이사 이광복

하이트진로(주)  대표이사 김인규

오비맥주(주)    대표이사 배하준

㈜LG생활건강   대표이사 차석용

 

상생협력상 (2명)

롯데칠성음료(주) 대표이사 박윤기

롯데제과(주)     대표이사 이창엽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