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도화 기능사 양성 통해 회원사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

한국공간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박경열)은 회원사의 도화 기능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비 지원 없이 2023년 1월부터 교육을 시행한다.

현재 2회차(4월) 교육 훈련생까지 모집을 완료했으며, 시설·장비를 보유한 회원사와 공동으로 자체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업이 추천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우수한 강사진과 협력하여 집중 교육을 시행하며, 8월에 실시되는 국가 자격시험에 100% 합격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화는 구조와 조작 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고도의 숙련기능과 경험이 필요한 항공사진측량이 주요 직무다. 따라서 정확한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기능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다.

* 도화 : 지도 제작에 필요한 지형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항공 사진상에 찍혀있는 지형을 지도상의 점과 선으로 전환하기 위해 도화기를 사용, 사진을 도면으로 전환하여 그려내는 작업.

도화 기능사는 두 사진을 동시 투사할 수 있는 도화기를 사용해 중복으로 촬영된 두 장의 항공사진으로부터 지형지물 등의 제반 사항을 판독·측정하고, 등고선과 세부 도면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지형도를 그리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한국공간정보산업협동조합은 국내 공간정보사업 분야 중소기업들이 모여 1993년 설립됐으며 154개 조합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회원사들은 국가 인프라(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구축에 활용되는 각종 디지털 지도를 생산·가공·유통하고, 첨단장비·SW 개발인력을 활용해 데이터를 취득하고 융합해 국민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