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제2생산기지로 인도네시아 설립 유력

테슬라가 인도네시아를 아시아 제2의 생산 기지로 낙점한 것은 인도네시아가 니켈 같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핵심 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인도네시아를 아시아 제2의 생산 기지로 낙점한 것은 인도네시아가 니켈 같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핵심 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은 중국 상하이에 이어 테슬라의 아시아 제2공장 유치에 나선 상태다. 이런 가운데 111(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신설하기 위한 잠정 합의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인도네시아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가 되는 자원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데다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점 등이 우위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테슬라가 전 세계 공장에서 목표한 대로 인도네시아에 신설될 공장도 연간 100만대까지 생산 가능한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아직 계약이 체결된 것은 아닌 만큼 최종 성사가 불발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은 부처 주도로 테슬라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블룸버그통신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테슬라 관계자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공장이 신설되면 미국 외에 조성되는 최소 3번째 테슬라 공장이 된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현재는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를린 근교에 기가팩토리가 있어 이번에 신설되는 공장은 아시아 2번째 생산기지가 된다.

테슬라가 인도네시아를 아시아 제2의 생산 기지로 낙점한 것은 인도네시아가 니켈 같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핵심 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금속 자원을 활용할 다른 방법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이번 협상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과 공급망 등 여러 기능을 하는 복수의 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테슬라 유치를 위해 뛰어왔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일론 머스크와 만났으며 그해 8월에는 50억달러(6조원)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그는 블룸버그와 한 인터뷰에서도 테슬라 전기차 공장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아시아 제2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상태다.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은 일론 머스크와 화상 면담을 하고 투자를 요청했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전국 자치단체들도 이차전지 클러스터, 배후 수요, 물류망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인도네시아에 기가팩토리가 들어서면 67500만명에 달하는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에게 테슬라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는 관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동남아는 판매되는 차량 대부분이 2만달러(2500만원) 이하일 만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힘든 시장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2030년 말까지 연간 2000만대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생산기지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목표 달성을 위해 기가팩토리가 최대 12곳이 있어야 하며 각 공장이 150~200만대를 생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테슬라가 멕시코에 전기차 조립 공장을 짓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그러면서 테슬라가 최근 3분기 동안 차량 판매량이 추정치에 미치지 못했고 이 기간 생산량이 고객 인도분보다 6400대 더 많았으나 생산능력 증대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는 듯하다고 평가했다.

한편 테슬라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있는 생산시설 확충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테슬라가 약 77600만달러를 투자해 오스틴 기가팩토리에 배터리, 드라이브 유닛, 금형공장 등 총 4개의 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하제헌 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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