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_이윤화, 김성화 지음

2017년부터 매년 달라지는 소비 환경과 사회적 이슈에 따라 급변하는 외식 트렌드와 함께 현시점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외식 키워드를 제시해온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가 올해로 6번째 발간을 맞이했다.

팬데믹의 긴 터널을 거치면서 우리의 외식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 즐겨 찾던 레스토랑의 음식이 간편식으로 변형되어 가정에서도 즐기게 되었고 배달 가능한 음식의 영역도 무한히 발달하게 되었다. 이윽고 거리두기가 점차 완화되면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가고 싶었던 식당으로 달려가 셰프의 음식을 탐닉하고 즐기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음식 하나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식당의, 외식 본연의 순기능이라 하겠다. 현시점의 대한민국 외식 신은 음식 자체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매우 빠른 속도로 무한히 진화하고 있다.

특히 발달된 IT 기술을 기반으로 트렌드를 받아들이고 소비하는데 적극적인 국내의 소비자의 속도와 니즈에 발맞추어 K-문화의 황금기 속에서 영감을 받은 셰프, 다방면의 창작자들에 의해 크리에이티브하고 차별화된 외식 상품과 공간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푸드 테크 기술이 접목되어 현재 서울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트렌디한 미식 도시로 발돋움했다. 물론 그 안에는 많은 외식 자영업자의 고단함과 고통스러웠던 생존 고난도 묻어 있다.

이에 <2023 대한민국을 이끄는 외식 트렌드>에서는 거대한 시대의 변곡점에서 진화한 소비자들이 바라는 취향과 가치가 무엇인지 보다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더욱 빨라진 변화의 속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재 주목해야 할 외식 트렌드를 총 6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소개하며 분야별로 인기 있거나 유망한 외식 형태와 아이템을 분석해보고 참고할 수 있는 우수한 적용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했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