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 R&D 우수 조합원사]1- ㈜동양화학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지역경제와 주력 산업 활성화의 든든한 견인차로 나서고 있다. <중소기업뉴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지난 5년간(2017~2022)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우수 사례 31곳에 등재된 7개 중소기업협동조합원사의 값진 성장스토리를 연재한다. 첫 번째로 소개할 지역특화 R&D 우수 조합원사는 30년 가까운 업력으로 수자원 관리 분야를 선도하는 동양화학이다.

동양화학이 중기부의 지역특화R&D 과제로 개발한 광학기술 기반 수질관리 측정 장치.
동양화학이 중기부의 지역특화R&D 과제로 개발한 광학기술 기반 수질관리 측정 장치.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바탕으로 수질오염으로 급증하는 조류발생을 초기에 감지해 속도감 있는 실시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농업용 저수지, 정수장, 육상 및 해상 양식장 등에 유해조류 감지와 적조 방재 등에 널리 쓰일 수 있습니다.”

류인재 동양화학 수석연구원의 말이다. 지난 1994년 설립한 동양화학은 물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기술력으로 수처리 후 수질 분석을 위해 잔류염소 측정센서를 자체 개발한 강소기업이다.

특히 광학기술을 활용해 수중의 탁도와 미립자 적조와 녹조 등의 유해 조류 유기물(COD) 수계 오일류 등에 적용할 센서 등을 개발했다. 이는 수처리 약품을 포함한 수처리 분야에서부터 수질측정까지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기술력의 수질관리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앞서 류인재 수석연구원의 설명과 같이 동양화학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특화산업육성 R&D 과제로 광학 기반의 원격으로 수질항목을 측정하는 기술개발에 집중했다. 그 결과 조류의 거동평가 유해 조류 예찰 시스템 방제 시스템 등을 개발했다. 한마디로 조기에 방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방제 약품 사용을 최소화하는 경제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다.

사실 수중의 유해 조류 측정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여러 이물질로 인해 측정 데이터의 재현성 및 정확성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양화학의 이번 데이터 측정의 고도화 기술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진 것이다. 동양화학이 사업목표로 하고 있는 친환경 조기방제 시스템 개발을 완료한 것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