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인재양성전략회의 개최
지역대학중심 인재 육성 주문
이주호 부총리 ‘전략방안’ 보고
김기문, 고졸지원책 확대 건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경상북도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경상북도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첨단분야 인재양성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신설하고 첫 회의를 경북 구미 금오공대에서 개최했다.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통해 지역과 국가 발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으로, 정부는 5대 핵심분야의 인재양성 계획을 이날 공개했다.

윤 대통령이 의장을 맡은 인재양성전략회의는 부처별로 흩어져 있던 관련 정책을 모아 범부처 협업을 추진하고, 부처 간 역할 분담과 조정을 수행하기 위한 협의체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국가발전 동력은 과학기술이라며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오로지 뛰어난 과학기술 인재를 많이 길러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산업화에 성공하고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결국 사람에 투자하고 사람을 양성했기 때문이라며 첨단 분야 중에서 시급성과 중요성, 우리의 비교우위 경쟁력을 고려해 집중적으로 인재를 양성할 분야를 설정하고, 거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이 없는 지방시대는 공허한 이야기라며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을 주문했다. 특히 지역 대학, 지역 산업체, 지방 정부가 서로 머리를 맞대 지역의 강점, 비교우위와 성장동력을 찾아내고 힘을 모을 때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 수 있다특히 지역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 방안을 보고했다.

이 부총리는 5대 핵심 분야를 항공·우주·미래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로 추리고,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관련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마련, 지역 발전과 대학 지원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 예산과 권한을 위임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대학의 학사 자율화를 비롯한 규제 혁신, 연구 인력의 육성과 유입 활성화, 기업 주도 교육 훈련 강화 등을 통한 평생 직업 교육의 내실화 방안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이외에도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지방인재 양성과 정주 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실현방안을 제안했다. ‘지방 소멸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교육력 제고와 정주 여건 개선 등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직업계고 졸업생들의 중소기업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해 청년도약계좌와 같은 목돈마련 지원정책과 아파트분양권 우대와 같은 내집마련 지원정책을 큰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 실업급여제도 개선을 통해 재원을 마련, 고졸 청년들에게 초기취업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김기문 회장은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재직자 직업훈련 지원 강화도 당부했다. 그는 협력 중소기업이 글로벌 전문기업이 돼야 대기업도 품질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면서 협력업체 직원훈련을 위해 대기업이 훈련시설과 장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