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선 1차관,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

정부가 수출 확대를 위한 부처 통합 계획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방 차관은 8일 발표된 지난해 경상수지(298억3천만달러 흑자)에 대해 "당초 전망치(220억~250억달러 수준)를 크게 상회한 것"이라면서 "대외 건전성의 핵심인 경상수지가 외풍에도 큰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정부는 수출·투자 활력을 높이고자 부처별로 수출·투자책임관을 두고 업종·품목별로 올해 수출 목표치를 설정하기로 했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자 부처별로 노력하겠다는 취지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들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위축시킨다는 비판을 받는 경제 형벌규정도 추가로 개선하기로 했다.

작년 8월 1차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로 32개 개선과제를 발표한 데 이어 곧 2차 개선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민 체감도가 높고 민간의 개선수요가 큰 형벌 규정을 개선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인구구조 변화와 대응 강도도 지속적으로 높여가기로 했다.

인구위기대응 태스크포스(TF)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협업해 대응방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올해 안에 후속대책도 제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