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3개 대학 선정 공고...연 30억씩 6년 지원

세계적인 수준의 인공지능(AI) 반도체 인재 양성을 목표로 AI 반도체 대학원 3곳을 지정, 6년간 지원한다.

또 AI 반도체 분야 석ㆍ박사 500여 명 양성을 목표로 대학당 매년 30억 원가량을 2028년까지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 사업 신설 및 3개 대학 선정 공고'를 14일 밝혔다.

모집 공고는 이날부터 다음 달 17일까지 이뤄지며, 선정된 AI 반도체 대학원은 가을학기부터 신입생 교육을 시작한다.

지원 사업에 신청하는 대학은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와 소프트웨어 등의 특화 교육과정을 설치해야 하며, 시스템 소프트웨어 전문가 등 우수 연구진을 전임 교원으로 7명 이상 확보해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AI 반도체 대학원의 특화 과정으로 딥러닝을 응용한 AI 반도체 회로 설계 프로젝트, 인간의 뇌 신경 구조를 하드웨어로 모방한 뉴로모픽 소자·시스템 연구, 고급반도체 특론 등을 예로 들었다.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 학생들에게 기업 참여형 프로젝트 등 참가 기회를 부여해 실전 역량을 쌓게 하고 기업 인턴십 연계나 팹리스 학생 창업을 지원한다.

대학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반도체 분야 대학의 특화 커리큘럼 참여나 공동 연구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