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행장 취임 100일 간담
2.5조 넘는 모험자본도 공급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사진)이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1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금리 감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행장은 지난 11일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중소기업 지원 계획을 내놨다.

김 행장은 이날 “기업은행은 정부, 정책금융기관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민간 주도의 역동적 경제성장을 뒷받침하는 마중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글로벌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성장해 가겠다”면서 밝혔다.

그는 “앞으로 3년 간 새로운 비전과 전략방향별 추진과제들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총 200조원 이상의 자금을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며 “총 1조원의 금리를 감면하는 ‘통합 금리감면 패키지’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도 줄이겠다”고 말했다.

1조원의 구체적 구성은 △금리 부담 경감 3000억원 △금리경쟁력 강화 4400억원 △대출금리 체계 개편 1600억원 △경기 대응 완충 예비 재원 1000억원 등이다.

이어 “기술창업기업을 중심으로 총 2조5000억원 이상의 모험자본을 공급해 성장금융경로를 완성하기 위한 시드뱅크가 되겠다”며 “이를 차질없이 추진하면 2025년까지 총자산 500조원을 넘어서는 기업은행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자신의임기 내인 오는 2025년까지 총자산 500조원 규모의 기업은행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김 행장은 이같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방향으로 △튼튼한 은행 △반듯한 금융 △활기찬 조직을 제시했다.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튼튼한 은행’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3년간 기술 혁신기업 1000개를 발굴해 투·융자 복합금융을 지원하겠다”며 “최근 통화긴축에 따른 자금경색으로부터 우량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목표로 한 56조원의 중소기업 자금공급 계획을 보다 확대해 신속하게 이행하겠다”고 했다.

이어 “저신용·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 새희망홀씨 대출 등 서민금융 취급비중을 지속 확대하고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근속기간별 금융우대를 제공하는 ‘중기근로자 가계안정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포용력을 높이는 상생금융을 실천하겠다”며 “이를 통해 금융편익 향상은 물론 장기근로를 유도해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경영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