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단가 연동제 연착륙 모색
‘정부⋅지자체 지원’ 한목소리

지난달 26일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납품단가 연동제 정착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서울지역 협동조합 상근이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납품단가 연동제 정착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서울지역 협동조합 상근이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지역본부(회장 박종석)는 서울지역 협동조합 상근이사협의회(회장 장영진 서울경인가구공업협동조합 상근이사)와 공동으로 지난달 26일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납품단가 연동제 정착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납품단가 연동제 정착을 위한 설명회 개최, 안내자료 배포 등 제도 홍보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박종석 서울지역회장과 18명의 상근이사들은 납품단가 연동제의 주요 내용과 도입 경과를 공유하고, 연동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적극 제안했다.

특히 납품단가 연동제가 기본적으로 계약관계에 있는 당사자 간 자율협약 체결에 따르는 것에 맹점이 있다고 주장하며, 많은 대·중견기업들이 ‘제값 치르기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독려와 참여기업 대상 인센티브 부여가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수위탁 거래 기간이 90일 이내인 경우 △납품대금이 1억원 이하인 경우 △주된 업종별 평균매출액 등이 일정기준 이하인 경우 등 적용 예외사항이 많아 제도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려우므로, 본격적으로 제도가 시행되는 올해 10월 전까지 예상되는 미비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장영진 상근이사협의회장은 “제도의 성패는 대기업의 참여에 달렸고, 중요한 것이 협동조합 조합원사의 참여와 감시”라며 “제도 정착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