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별 맞춤형 상권 구축

중소벤처기업부는 로컬크리에이터 등 민간 전문가들이 상인·주민과 협력해 동네 상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상권의 발전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동네상권발전소’ 사업 대상지 6곳을 선정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다. 중기부는 지역마다 특색있는 자원을 발굴·상업화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상권세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동네상권발전소’는 실제 상권구축을 위한 전 단계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속초시, 거제시, 제주시, 청주시, 광주 서구, 강릉시 등 6곳이다. 예비상권들은 로컬크리에이터, 기초지자체, 지역상인·주민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자원 발굴, 네트워크 구축, 리빙랩 제작, 상권조성 및 발전계획 수립 등 새 상권구축에 필요한 전략과제 연구·기획을 수행하게 된다.

속초시는 강원도 대표관광지로서 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 ‘칠성조선소’와 함께 밤 시간대에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개발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로컬 창업을 지원, 기존의 설악로데오상권, 속초중앙시장 등과 연계해 침체된 인근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 청주시는 세계기록유산 직지를 활용한 컨텐츠 제작과 빈점포 활용 등을 추진하고, 광주 서구는 유형문화재 병천사를 활용한 컨텐츠 제작과 착한 임대인 상생활동 등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