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200년간 검증된 모형”
지속성장·일자리창출에 큰 기여
제도개선⋅역량강화 함께 이뤄야
공동사업해야 가격경쟁력 확보
금융업 등 수익모델 발굴 바람직
사업자금 사각지대 최소화 필요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지속성장 플랫폼으로서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17일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동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지속성장 플랫폼으로서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17일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동우 기자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조직화와 공동사업을 위해 금융업 확장, 인력 고도화, 지원자금 조성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7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필요성과 공동사업 촉진’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중소기업의 지속성장 플랫폼으로서의 협동조합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지원정책은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중소기업의 업무효율을 높여 지속 성장과 고용 창출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중소기업자 지위 인정을 부여받고 지자체에서도 조례를 제정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기회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장승권 성공회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맡았다. 장승권 교수는 “협동조합은 세계적으로 200년간 검증된 사업모형으로서, 중소기업협동조합 역시 국내에서 60년 이상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며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활성화 당위성을 설명했다.

공동사업 유형 1위는 ‘공동구매’

유엔(UN)이 지난 4월 총회에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을 채택했는데, 협동조합은 사회연대경제의 핵심적인 사업체조직이다. 장 교수는 그 중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은 공동(共同)의 경제적 가치와 공공(公共)의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하이브리드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짚었다. 실제로 협동조합이 활성화된 독일과 일본에서는 대기업과 경쟁할 여건을 만들어 불리함을 극복하게 하고,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 중소기업협동조합 종합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조합 간 수행 중인 공동사업은 ‘공동구매’ (31.8%)가 가장 많았으며, 공동판매와 관련한 사업으로는 ‘공동판매 및 수주’(공공 13.0%, 민간 10.7%), ‘공동상표’(6.8%), ‘단체 표준 제정 및 운영’   (5.8%) 순이었다.

그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위해 공동사업 촉진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공동사업 전문인력 양성 △지원자금 조성 △수익모델 개발 △인프라 지원 △지원정책 강화 등 5가지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기업간거래(B2B) 공동판매 모델로 △공동 마케팅 △지자체 자원 연계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협동조합 간 협업 △맞춤형 온-오프라인 플랫폼 △비핵심분야 외주화 등 6개 모델을 제시했다. 장승권 교수는 “협동조합 공동사업의 공동행위 허용범위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면서도 “협동조합이 자체적으로 협업 및 디지털 역량 등을 강화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서 이동주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들 간의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는 △김규영 SMP기술경영연구소 대표 △김현석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전무이사 △유태영 한국외대 교수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 등이 참여했다.

성과공유형 R&D 절실

유태영 교수는 “전 세계 규모 10위 내 협동조합의 업태를 보면 6개가 금융업”이라며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금융 형태로 진출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쟁에 기반한 공동사업자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석 전무이사는 “공동사업은 규모의 경제로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동종업체들의 집합체로 목표 설정이 용이하다는 비교우위를 지닌다”며 “협동조합 간의 거래를 통해 선순환을 구축하고 전문인력 채용을 통한 인력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규영 대표는 “성과공유형 R&D 사업을 통해 기술 공유가 확산되는 여건이 조성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며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협동조합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진형 본부장은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이 자금 지원인데, 현행 금융 지원제도인 협동화자금과 공동구매전용보증제도의 조건 등으로 인해 사각지대에 놓인 곳이 많다”며 “대기업·금융기관·공공기관·회원의 출연금 등을 통한 공동사업지원자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