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제품 단체표준 제정해 조합원사 인증 부담 경감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의 조직화를 통해 공동 이익을 창출하는 협업 플랫폼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협동조합이 중소기업의 혁신을 주도하려면 새로운 공동사업 발굴·확산이 필수적이다. 이번 시리즈는 중소기업중앙회 협업사업실의 협조를 받아 전국의 협동조합이 수행하고 있는 공동사업 사례를 연중 소개하고자 한다.

올해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에 마련된 조합 공동관에 입점한 조합원사 부스에서 담당자가 바이어에게 음식품류 폐기물 처리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에 마련된 조합 공동관에 입점한 조합원사 부스에서 담당자가 바이어에게 음식품류 폐기물 처리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음식물처리기협동조합(이사장 신현목)은 지난 2016년 음식물처리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설립돼 업계 권익 보호는 물론 다양한 공동사업을 통해 산업 발전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조합원사의 주요 제조품목인 ‘음식물류 폐기물처리기’에는 KS와 같은 규격기준이 없었다. 이에 조합은 제조기업의 혼란을 해소하고 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단체표준을 제정했다.

표준은 다수공급자계약,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등 조달 등록 시 규격서 작성에 사용되고 있으며, 조합은 단체표준 인증단체로서 인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용 음식물처리기를 생산하는 조합원사는 공장심사와 제품심사를 거쳐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할 수 있으며, 조합은 인증제품에 대한 철저한 사전시험과 사후관리 등을 통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에 노력하고 있다.

조합은 단체표준 인증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중진공이 주관하는 ‘중소기업 혁신바우처사업’의 기술지원 분야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행기관이 제공하는 분야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조합은 조합원사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단체표준 인증업무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을 수행 중이며 제품 시험 및 인증 수행기관으로서 조합원사가 단체표준 인증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인증비용 주선⋅공공조달 지원

정부에 법 조항 허점 적극 건의

전시회 등 국내외 판로도 개척

조합은 일반용 음식물쓰레기처리기 생산업계의 공공조달구매 원활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직접생산확인 기준이 산업용 음식물쓰레기처리기의 시설 기준으로 맞춰져 있어서 조합은 일반용 음식품쓰레기처리기 제조기업을 위해 직접생산 확인기준 고시의 개정을 추진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조합은 조합원사의 실정에 맞는 품목분류를 신설해 직접생산기준을 새롭게 제정토록 함으로써 제조기업의 부담을 경감시켰다.

또한 조합은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법 조항의 미비점을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는 공동주택 및 다량 배출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음식물류 폐기물에 대해 음식물처리기의 처리가능범위를 200킬로그램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에, 그 범위를 넘는 다량배출사업장과 공동주택의 경우, 처리기가 아닌 처리시설을 설치‧이용해야 하므로 제조업자가 위법을 감수하게 돼 이용자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과 다량배출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처리기의 가능 범위를 300킬로그램 미만까지 확대해 편의성을 높이고 음식물처리기를 통해 발생한 부산물을 연료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건의하고 있다.

이밖에 전시회 참가, 직접생산 실태조사 등 조합원사의 국내외 판로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표준 인증비용의 지자체 지원, 인증제품 구매자에 대한 보조금 예산 지원 등 음식물처리기와 관련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예산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4년 12월 28일부터 발생지 처리원칙과 협력부담금 부담에 관한 내용을 담은 ‘폐기물관리법’이 시행되면 지자체 차원의 예산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조합은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조합은 대정부 건의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강화를 통해 국내 음식물처리기 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