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후 재활용사업 인허가 간소화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업종의 대표 단체로서 공동의 이익을 창출해 내는 기업 간 협업 플랫폼이다. 그동안 정부 지원 사업에서 소외됐던 중소기업협동조합은 2021년부터 중소기업자 지위를 인정받게 됐고 중소기업 지원시책의 수혜도 받을 수 있게 돼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회원으로 새롭게 가입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현안과제 등 조합별 현황을 소개한다.

2020년 11월 전국 최초로 민간자본으로 건립된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의 전경.
2020년 11월 전국 최초로 민간자본으로 건립된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의 전경.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장성)은 2021년 9월에 설립됐지만 신생 조합은 아니다. 실제로는 1995년 설립된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이 2020년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을 완료하고 조합명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는 서구 경서동 일대에 전국 최초로 민간자본에 의해 조성된 재활용 산업단지다. 1990년대까지 환경오염, 무허가 영업, 주변마을과의 마찰 등으로 매우 열악했던 조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33개 업체가 모였다.

이들은 1992년 경서동 일대 부지를 인천해운항만청으로부터 국유재산 사용수익허가를 얻어 임대료를 지불해가며 외부 지원 없이 기반시설공사를 수년에 걸쳐 진행했다. 1995년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을 설립, 2015년 사업승인을 취득하고, 2020년 11월 마침내 자원순환특화단지를 건립했다.   

조합에 따르면, 단지 조성 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새로운 공장건물과 시설, 장비 등 조업환경의 변화에 더해 자원순환특화단지라는 명분에 상응하는 공공의 영역이 추가된 것이다. 즉, 인천 및 수도권지역 유일의 특화된 산업단지라는 점, 전국에서도 유일무일한 100% 민간자본에 의한 산업단지라는 점 등으로 인해 이전의 영리추구라는 영역에 더해 지역사회의 공공시설로서의 위상이 갖춰진것이다. 그로 인해 재활용에 대한 폐기물처리 인·허가가 용이해졌으며, 재활용사업 인·허가 또한 간소화됐다. 또한 특화단지 조성으로 업무성격이 공장건축 및 폐기물처리 인·허가 종합처리로 변화돼 조합 매출이 80% 이상 증가했다.

폐기물처리 용이, 매출도 급증

새활용센터‧녹색사업 준비중

현재 조합이 당면한 현안은 두 가지다. 먼저, 재활용 업종에 대한 화재보험 가입이 어려운 점이다. 인천지역 내 발생 폐기물의 자원화, 자원 선순환 촉진을 위해 특화단지가 설립됐지만 화재 발생이 많은 업종이라는 이유로 화재보험 가입이 불허돼 재활용 업체는 화재 발생 시 폐업은 물론 타 업체에 대한 손실보상까지 부담해 큰 타격을 피할 수 없다.

다음으로 자원순환시설 건축물은 공장등록 외 건축물로 정책자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돼 수혜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폐기물 재활용시설 용도로 건물을 축조하고 기계시설을 갖춰 폐기물 처리허가를 받아 자원재활용사업장을 영위하고 있지만, 정부에 정책자금, 지자체의 경영자금, 환경시설자금 신청 시, 공장등록증을 요구해 자원순환시설 건축물은 정책자금을 지원받지 못하고 있어 지속적인 건의가 필요하다.

조합은 보다 밝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특화단지를 통해 재활용 폐기물을 활용한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지금까지 폐기물은 선별해 외부에 납품하는 데 그쳤지만 이제는 폐기물을 활용한 친환경 제품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서구청과 논의 중인 신규사업은 단지 내 ‘새활용센터’를 건립하는 것이다. ‘새활용’이란 폐자원에 재활용처럼 분쇄, 파쇄 등의 물리적, 화학적 변형을 가하지 않고 약간의 수선, 변형과 더불어 디자인을 가미시켜 제품이나 작품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새활용을 통하면 의식주와 관련한 수많은 제품과 예술작품이 나올 수 있다.

또한 단지 외부의 접목 토지를 수용해 한국형 그린뉴딜정책에 맞는 사업의 개발‧유치도 추진하고 있다. 단지 북쪽에 접목해 있는 나대지 8000평을 수용해 이곳에 녹색 선도 유망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산단조성 정책에 부합하는 사업을 발굴‧유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