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폐수 원격처리 시설 갖춰 연간 4만8000톤 해결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의 조직화를 통해 공동 이익을 창출하는 협업 플랫폼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협동조합이 중소기업의 혁신을 주도하려면 새로운 공동사업 발굴·확산이 필수적이다. 이번 시리즈는 중소기업중앙회 협업사업실의 협조를 받아 전국의 협동조합이 수행하고 있는 공동사업 사례를 연중 소개하고자 한다.

부산청정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이 운영 중인 공동 폐수처리시설의 모습.
부산청정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이 운영 중인 공동 폐수처리시설의 모습.

부산청정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오선)은 부산의 녹산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표면처리(도금) 업체들이 모여 2012년 설립됐다.

2015년 조합은 산단 안의 건물과 함께,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2010년 준공해 임대 운영하던 공동 폐수처리시설을 매입해 운영하고 있다. 도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는 강한 독성을 갖고 있어 설비의 노후화가 빠르다.

2017년에는 이에 따른 시설의 처리능력 저하로 인해 폐수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 2억원의 배출 부과금과 개선명령을 받아 막대한 손실을 입는 등 조합의 앞길은 첩첩산중이었다. 하지만 2018년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으면서 상황이 점차 나아지기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생산기술원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와 부산시의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을 통해 국비 2억8000만원, 시비 5600만원을 지원받아 폐수 스마트 원격처리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자체 대기오염 저감시설 설치, 노후화된 펌프 교체 등 공동 폐수처리시설 성능 개선 공사를 마쳤다. 이에 따라 현재는 연간 약 4만8000톤에 달하는 폐수를 처리하고 있다.

국비⋅시비 받아 시스템 도입

수억원대 배출부과금 경감

또한 한국환경공단의 ‘화학안전 사업장 조성 지원사업’을 통해 1000만원을 지원받아 약품 입고장을 증설하고 각종 유독물 탱크를 교체했으며, 한국전력공사로부터 4000만원을 지원받아 고효율 변압기 1대를 설치하는 등 공동시설을 대폭 개선했다.

아울러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단지 내 화학사고 예방 및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하절기 화학안전 캠페인’을 추진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실태를 꼼꼼히 점검했으며, 화학물질을 다루는 근로자들에게 ‘유독물 취급시설 안전점검 생활화’ 문구가 새겨진 자외선 차단용 쿨토시를 전달했다.

조합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지난 연말 산단공에서 실시하는 불우이웃돕기에 참여해 정기후원을 시작했다.

올해도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을 통해 국비·시비 등 총 4억8000만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며, 간헐적으로 유입되는 고농도 폐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집수조를 증설하고 공동 폐수처리장도 꾸준히 개선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조합은 중앙부처, 지자체 등에 근로자 복지 후생을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건의 중이다. 조합은 2016년부터 구내식당을 꾸준히 운영 중이나, 100인 이상 집단급식소는 영양사와 조리사를 고용해야 하는 등 식품위생법에 따른 의무사항을 준수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타개하고 직원들을 위한 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건물 안에 일반 음식점과 카페 등 휴게 음식점의 입점을 추진하려 했으나, 해당 시설을 운영하려면 건축물 대장의 용도가 ‘1종·2종 근린생활시설’이어야 해서 용도가 ‘공장’인 조합 건물은 시설 허가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조합은 공장 부대시설 안에 종업원을 위한 일반·휴게 음식점 운영 허용을 건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