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모빌리티 도시’로 뜬다
220만평 미래차 ‘삼각벨트’ 구축
김 의원, 市에 공모신청 적극 설득
산업부 장관 만나 추가지정 강조
전기차 패권에 국내 부품사 위축
소부장 특화단지 당위성 재강조
규제 신속처리⋅일자리 창출 기대↑

광주광역시가 미래차 분야 소부장 특화단지에 선정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광주의 향후 백년을 위해서는 내연기관 산업의 미래차 전환이 필수라는 지론으로 지난해부터 미래차 특화단지 유치활동을 활발하게 주도해 왔다.	황정아 기자
광주광역시가 미래차 분야 소부장 특화단지에 선정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광주의 향후 백년을 위해서는 내연기관 산업의 미래차 전환이 필수라는 지론으로 지난해부터 미래차 특화단지 유치활동을 활발하게 주도해 왔다. 황정아 기자

광주광역시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공모에 선정돼 ‘모빌리티 도시’로 도약의 발판을 견고히 다졌다.

광주시는 최근 산업통상부 주관 소부장 특화단지 공모사업에서 미래차 분야 특화단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2021년 5월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탄소 소재, 정밀기계 등 5개 분야에서 최초 지정된 뒤 이날 광주 미래차를 포함해 5개가 추가됐다.

광주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는 2028년까지 60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빛그린 국가산단과 진곡산단, 지난 3월 신규 지정된 미래차 국가산단을 연계해 약 220만평 규모 미래차 삼각 벨트를 구축한다. 주도적 역할을 하는 앵커기업과 협력사의 가치 사슬을 통해 부품 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국산화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광주시에서 조사한 결과 70개 사가 약 1조9000억원 투자 의사를 밝혔으며 지역 부품기업 100여개 사는 미래차로의 전환을 희망했다. 완성차 업체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와 앵커기업 LG이노텍, 한국알프스 등이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기아와 현대모비스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품 국산화율 80%+⍺

광주시는 미래차 핵심기술인 자율주행 부품 개발로 인지 센서, 제어부품, 통신시스템을 특화할 계획이다. 소부장 특화단지 선정으로 핵심 사업을 확보하면서 미래차 국가산단의 조기 활성화가 이뤄지고 자율주행차 부품의 국산화율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했다.

내연기관 중심의 지역 부품 기업 568개 사의 미래차 전환, 앵커기업과 부품기업 간 가치 사슬 완성, 취업 1만6000명, 생산 3조원, 부가가치 1조원의 경제 유발 효과도 예측했다.

광주의 소부장 특화단지 공모 선정에는 광주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의 숨은 역할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의원은 신청을 주저하던 광주시의 소부장특화단지 공모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광주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중 반도체 분야’와 ‘소부장특화단지 중 미래차 분야’지정을 정부에 각각 요청했다”면서 “신청에 앞서 소부장 특화단지 신청이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하는 광주시의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김 의원은 이 과정에서 “두 단지는 별도 트랙으로 지정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고 시를 강력히 설득했다. 결국 신청 마지막 날 광주시는 응모했다. 결과적으로 광주시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선정에는 탈락했다.

김 의원은 “미래차 분야 특화단지 공모에는 광주를 비롯해 대구, 울산, 경기 화성, 경북 경주까지 총 5개 지자체가 응모했다”면서 “앵커기업으로 현대·기아차를 내세운 울산과 기아차를 내세운 수도권의 경기 화성 등 경쟁자들의 역량도 만만치 않아 그 결과를 장담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민관학 원팀이 특화단지 선정 주역

김 의원은 “이번 공모에서 광주가 쟁쟁한 타 지자체를 제치고 선정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민·관·학은 물론 광주의 정치, 산업계까지 모두가 하나로 뭉쳐 원팀으로 오랫동안 착실히 준비해왔기 때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광주의 향후 백년을 위해서는 내연기관 산업의 미래차 전환이 필수라는 지론을 평소 가지고 있었다. 또 그 전제조건이 미래차특화단지 지정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활발한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김 의원은 “뇌와 심장이 반도체와 배터리로 이뤄진 미래차 산업이야말로 공급망 위기의 순간, 산업 발전의 기회를 열어줄 열쇠”라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이 미래차 기술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창양 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산업부 업무보고, 국정감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은 “글로벌 전기차 패권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에 미래형 자동차 소부장 특화단지 조성이 매우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여파로 국내 완성차 기업 또는 배터리 업체가 미국에 대규모 생산시설을 구축해 이전한다면 국내 생산 기반이 위축돼 국내 1만3000여개의 부품사가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며 “미래형 자동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이 매우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창양 산업부 장관으로부터 “현재 지자체 사전수요조사 중에 있으며 내년(2023년) 중 지자체 공모평가를 거쳐 특화단지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는 구체적 답변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광주시, 미래차 메카 탈바꿈 가속

광주시도 이에 발맞춰 미래차 전장 부품·모듈 기업을 집적화하고, 기존 내연기관 관련 기업의 산업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3개 산단을 신규 특화단지로 지정받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올해 3월, 2021년 5대 분야에 대한 소부장 특화단지를 최초 지정한 후 2년여 만에 소부장 특화단지를 바이오와 미래차 등 새로운 첨단산업까지 확대한다며 추가 지정 계획이 발표됐다.

김 의원은 “공모 발표 이후에는 광주 지정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데 앞장서왔다”면서 “선정되기까지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까한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일 시청사 브리핑룸에서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구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일 시청사 브리핑룸에서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구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번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에 대해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김 의원은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용수, 전력 등 기반 시설 비용지원과 국·공유재산 및 입주기업에 대한 임대료 감면, 환경·노동 관련 규제 신속 처리, 인력양성과 기술개발 등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광주는 이미 기아자동차와 GM이라는 두 개의 완성차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인공지능,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매우 적합한 도시”라며 “광주지역 혁신기업들 역시 광주 제조업 GRDP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현지의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김 의원은 “앵커기업인 현대모비스, LG이노텍, 한국알프스를 필두로 70개사의 협력기업을 기반으로 광주시가 미래차 산업의 메카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주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미중간 패권 전쟁 속에 고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한 차원 더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소부장 특화단지 : 앵커(수요)기업을 중심으로 소부장 기업들을 집적해 기업 간 협력 생태계조성과 기술자립화를 위해 추진했으며, 지난 2021년 2월 반도체, 이차전지 등 5개 분야 소부장특화단지를 최초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