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연내 6천곳 돌파 목표
한화, 개별기업 아닌 그룹 참여
중기중앙회 中企 ‘원가분석’ 지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중기중앙회에서 납품대금 연동제 대비 원가분석 지원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했다.  김동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중기중앙회에서 납품대금 연동제 대비 원가분석 지원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했다. 김동우 기자

10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납품대금 연동제에 자발적 참여의사를 밝힌 기업이 2000곳을 돌파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기준으로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이 2034개에 달한다고 최근 밝혔다.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은 중기부의 납품대금 연동 특별약정서나 공정거래위원회의 하도급대금 연동계약서를 활용해 납품대금 연동제를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을 말한다.

동행기업 신청은 6월 434개사, 7월 653개사로 늘었고 8월은 이틀 만에 320개사가 신청했다. 중기부는 연말까지 6000개사 이상을 동행기업에 참가시킬 계획이다. 동행기업 구성 역시 변화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개별 대기업의 단독 신청에서 그룹 차원의 집단 신청으로 확산하고 있다. 최근 한화그룹에서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주요 계열사가 동행기업에 동시에 참여한 게 대표적이다.

또 대기업 1차 협력사가 이제는 위탁기업으로서 2차 협력사를 수탁기업으로 해 동행기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대기업의 수탁기업으로 시범운영에 참여한 한 기업이 올해 5월 위탁기업으로 7개 협력사와 동행기업에 동참했다.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등 공기업도 동행기업에 참가하고 있다.

납품대금 연동제의 현장 안착을 위해 상생협력법과 하도급법의 하위법령을 마련하는 절차도 진행 중이다.

중기부는 연동 약정 예외 사유, 탈법행위에 대한 과태료·벌점 부과 기준 등이 포함된 상생협력법 시행령 개정안의 입법예고를 전날 완료했다. 공정위도 하도급법 시행령 개정안을 오는 24일까지 입법예고 중이다.

중기부는 또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을 납품대금 연동 확산 지원본부로 지정해 원재료 가격과 주요 물가지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납품대금 연동과 관련된 분쟁조정 요청 사건의 조사·처분권을 담당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대해선 조사기준과 절차 등을 마련해 법 시행 이후 중소기업의 납품대금 제값받기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향후 중기부는 시장형 공기업에 대한 로드쇼를 시작으로 지방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에서 로드쇼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기환 중기부 상생협력정책관은 “로드쇼 개최, 동행기업 6000개사 모집으로 납품대금 연동제의 1차적 현장 안착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면서 “중소기업계의 14년 숙원이었던 납품대금 연동제가 기업 간 상생의 거래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9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 및 소속 조합원사 임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납품대금 연동제 대비 원가분석 지원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했다.

협동조합 소속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원가분석 지원 프로그램’은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비해 중소기업의 주요제품 원가분석 지원을 통한 원가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연동제 적용요건 검토(30개 업체, 전액 무료) △일반제조원가분석(5개 업체, 최대 300만원 지원)  등을 지원한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납품대금 연동제에 중소기업이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원가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원가분석 지원 프로그램은 오는 18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