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조합 ‘CAD 경진대회’
전국 22개 학교 179명 참여
폴리텍大 주민돈 대상영예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지난 17일과 18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개최한 ‘제20회 전국 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대학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지난 17일과 18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개최한 ‘제20회 전국 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대학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뿌리산업 대표단체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 신용문)이 금형산업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금형 핵심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는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금형조합은 지난 17일과 18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경기도 시흥시 소재)에서 ‘제20회 전국 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본선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가 주최하는 2023년도 뿌리기술경기대회의 일환으로 금형조합이 개최한 이 대회는, 신규 금형설계 인재육성 및 공급을 확산하고 금형 전공자의 자긍심과 사기 고취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국 금형교육기관 22개교에서 179명이 참여해 학교별 예선을 거쳐 최종 본선에는 22개교 112명이 올랐다.

이 대회의 경기종목으로 대학부는 3차원 사출금형설계와 3차원 프레스금형설계를 채택하고 있고, 고등부는 3차원 사출금형설계만을 채택하고 있다.

금형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우수 금형인재의 조기 발굴을 위해 지난해부터 고등부를 신설한 이후 참여자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원활한 대회준비를 위해 참여 교육기관에 교수를 파견해 참여 학생들이 기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대회는 금형조합이 2004년부터 전국 대회로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입상자에게는 교육부와 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유관기관장 포상 31명과 1200여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최우수 교육기관에는 단체상도 수여한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지난 17일과 18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개최한 ‘제20회 전국 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본선 참가자들이 CAD 작업을 하고 있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지난 17일과 18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개최한 ‘제20회 전국 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본선 참가자들이 CAD 작업을 하고 있다.

올해 대회의 입상자는 대학부에서 프레스금형설계분야에 참가한 한국폴리텍대학(창원캠퍼스) 주민돈 군이 대상(산업부장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금상은 사출금형설계분야에서 영진전문대학교 남선우 군과 한국폴리텍대학(서울정수캠퍼스) 최현수 군, 한국폴리텍대학(대구캠퍼스) 이재한 군이, 프레스금형설계분야에서는 공주대학교 방영민 군과 영남이공대학교 박건중 군이 수상하는 등 총 22명이 수상하게 된다.

또한 고등부 금상은 사출금형설계분야의 금오공업고등학교 이윤준 군이 교육부장관상을,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김정훈 군이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총 9명이 수상하게 됐으며, 다수의 우수 학생을 참여시켜 이 대회의 위상을 높인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기계과가 단체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대회 입상자에게는 우수 금형기업 취업연계와 취업장려금을, 입상 교육기관에는 금형장학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 금형조합은 금형산학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금형조합은 1984년부터 금형장학사업을 통해 매년 우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금형기술교육원을 설립해 교육전용 시설 및 금형기업 현장과 동일한 교육장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재직자, 재학생, 취업예정자, 교원 등을 대상으로 금형분야에 특화해 매년 1000여명에게 다양한 교육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신용문 금형조합 이사장은 “이 대회는 젊은 청년들에게 금형기술의 핵심분야인 설계능력 향상은 물론, 향후 금형기업 취업 후 맡은 바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조합은 조합원사를 비롯한 금형업계가 제조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대회를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 입상자는 조합 홈페이지(www.koreamold.com)를 통해 발표하고, 9월말에 산업부 주최로 시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