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우대·해외진출사업 참여 우대
환경 컨설팅 및 기술지원 등 혜택 제공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는 29일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장원삼, KOICA)과 협력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OICA는 동반위가 선정한 ‘우수 ESG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입찰 및 ESG 경영 컨설팅 사업(KOICA 주관) 참여 관련 우대제도를 마련하고, 기타 해외 ODA 기업진출 프로그램 참여를 연계함으로써 중소기업 ESG 경영을 지원한다.

ODA 사업이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한국 등 30개국)의 재정자금을 사용, 개발도상국에 경제발전·복지증진 등의 개발 원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KOICA, 한국수출입은행,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의 시행기관이 있다.

KOICA는 입찰 관련 표준 제안요청서(RFP)에 우수 ESG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경우, 기술평가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총 출연 예산의 67%를 차지하는 국별 협력사업 수주 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 예정이다.

한편, 동반위 '협력사 ESG 지원사업'에 참여해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은 ➊금리우대(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➋해외진출 지원사업 우대(KOICA, KOTRA) ➌환경·에너지 컨설팅 및 기술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받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 ODA 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내외 ESG 관련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는 등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