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터치연구원 연구결과 발표

(재)파이터치연구원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자료를 활용해 “소기업이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자금 공급(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OECD 17개 국가의 연도별 데이터(2009년~2019년)를 활용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ERP를 활용하는 소기업이 1% 증가할 때 자금 공급량은 0.1% 늘어난다.

중소기업중앙회의 2021년 중소기업 금융이용 및 애로 실태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소기업 중 17.8%가 자금조달 시 애로사항으로 ‘재무제표 위주의 대출심사’를 꼽았다. 이러한 소기업이 ERP를 활용하면 ERP를 통해 수집·생성된 재무정보가 금융기관에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어 재무정보 부족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연구를 수행한 한원석 파이터치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소기업이 대출을 받기 어려운 주요 요인 중 하나가 재무정보 부족인데, ERP를 활용하면 이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책임연구원은 “소기업의 자금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ERP 활용을 촉진해야 한다”며, 그 방안으로 “ERP 도입 소기업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금융기관에 재무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자동장부(이지샵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