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체인 점검 中企혁신 첫 걸음
중소기업의 혁신은 단순히 기술적 혁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 3년에 걸친 연구프로그램에서 40가지의 패턴을 단순화한 ‘시장혁신 요소를 위한 구조’를 만들었다.
중소기업을 혁신전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각각의 단계에 필요한 요소들이 있지만 이를 단순화시켜보면 렌즈(lens), 전략, 수단의 3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고객과의 접촉 단계를 렌즈를 통해 들여다보면 소비 체인이 우선 나타난다. 회사의 각 부서에 해당되는 소비체인이 존재한다. 세일즈와 마케팅 직원들은 인지도, 평가, 구매 결정과 관련된 링크에 전념할 것이고 자금 조달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채무, 신용검색, 요금방식 등의 링크를 담당한다.
만약 체인의 한 부분이라도 잘못된다면 나머지 운영을 아무리 완벽하게 처리해도 전체적인 고객과의 관계가 위험에 놓일 수 있다. 단 하나의 링크가 끊기면 체인 전체가 무효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혁신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전체적인체인을 펼쳐보고 고객이 보다 낳은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소비체인의 혁신을 위해서는 우선 가장 중요한 고객층을 인식해야 한다. 각 고객층에 소비체인의 중요한 링크를 찾아야하며 고객 샘플과 직접 일을 해 고객의 요구를 직접 이해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