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중소기업, 더 큰 대한민국’ 주제로 9월12일~15일 제주서 개최
이명박 전 대통령 기조연설, 이영 중기부 장관 특별강연 등 눈길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롯데호텔 제주에서 ‘2023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을 개최했다. (앞줄 7번쨰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 이명박 제17대 대통령/ 이영 중기부 장관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롯데호텔 제주에서 ‘2023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을 개최했다. (앞줄 7번쨰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 이명박 제17대 대통령/ 이영 중기부 장관

중소기업중앙회는 12일 롯데호텔 제주에서 ‘2023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을 개최했다.

2007년 이후 올해 16회째를 맞은 이번 리더스포럼에서는 전국 업종‧지역별 중소기업인 4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3박 4일간(9월12일~15일) ‘다시 뛰는 중소기업, 더 큰 대한민국’을 주제로 대한민국 재도약을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과 다짐을 설계한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이명박 제17대 대한민국 대통령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포럼 개최를 축하하며 기조연설을 맡은 가운데 ‘미래 중소벤처기업 정책’을 주제로 이영 중기부 장관이 개막식 특별강연자로 나서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납품대금 연동제 시행, 기업승계 제도개선 등 중소기업 현안들이 하나 둘 해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을 하나라도 더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규제개혁의 성과로서 대통령 주재 규제혁신회의에서 △산업단지 입주규제 개선(네거티브 방식 전환을 통한 입주 업종 확대 등) △화평법·화관법 개정 △외국인력 쿼터 및 고용한도 확대 등 중소기업계의 건의과제가 반영된 것을 언급하며 현 경제상황에 맞는 제도 개선을 위해 정부와 국회를 계속해서 설득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 개막식에 앞서 중기중앙회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천사의집(제주 서귀포시)과 제남아동센터(제주 서귀포시)를 방문해 중소기업계가 후원한 1000만 원 상당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시대적 현안에 대한 고민과 해법 제시로 중소기업 정책 어젠다를 이끌어 왔으며, 수준 높은 정치‧경제 분야 강연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경험‧지식 공유를 통해 경제단체 최고의 명품포럼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