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진흥원, 2022년 보건산업 기업경영분석 결과 발표

지난해 국내 보건산업 제조기업들은 제약·의료기기업체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제조업체 800곳의 작년 기업경영분석 결과 총 매출액은 74조5000억원으로 한 해 사이 7.9% 증가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전년(14.2%) 대비 둔화한 성장세다.

제약(37조7000억원)과 의료기기(19조원)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각각 12.8%, 12.4% 증가한 반면 화장품(17조8000억원) 매출은 전년 대비 5% 줄었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25조1000억원)이 전년보다 16.1% 성장했지만, 대기업(11조3000억원)의 매출액은 1.6% 감소했다. 중견기업(38조2000억원) 매출은 5.9% 늘었다.

보건산업 제조업체들의 총자산 증가율은 12.3%로, 역시 전년(14.3%) 대비 상승세는 둔화했다.

전체 제조업과 비교하면 매출액 증가율(전체 제조업 16.4%)은 절반 수준이고 총자산증가율(전체 제조업 7.2%)은 1.7배라고 보건산업진흥원은 설명했다.

보건산업 기업들의 지난해 매출액영업이익률(12.8%)과 매출액세전순이익률(11.2%)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10%대를 유지했고, 연구개발비 증가율은 전년도 11.6%에서 작년 7.7%로 낮아졌다.

부채비율은 제약·의료기기·화장품기업들 모두 감소해 전년도 53.7%에서 48.9%가 됐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보건산업 제조업체들은 전년과 비교해 성장성과 수익성은 주춤했으나 안정성은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총평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