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분야 우수 중기 선제적 발굴·지원해 대한민국 성장엔진 동력 확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초격차 10대 분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신산업 평가모형을 신규 개발해 본격 도입한다.

중진공은 정부가 지정한 미래성장 전략 산업분야의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초격차 10대 분야 중소기업 전용 신산업 평가모형(이하 신산업 평가모형)’을 올해 신규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신산업 평가모형은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 참여로 평가모형의 신뢰도를 높였고,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한 신산업 분야 지원 수요를 반영했다. 특히, 매출‧수익성 등 실적 중심의 기존 기업평가 방식을 개선해 신산업 분야에 도전하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가능성을 평가한다.

세부내용으로 기업의 핵심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 ▲기반기술 보유 수준 ▲신산업 기술의 고도화 수준 ▲기술협력 네트워크 등의 기술성 평가 항목을 도입했다. 또한, 시장진출 가능성 등 사업성 평가 항목으로 ▲글로벌 시장규모 및 경쟁력 ▲초격차산업 기여도 ▲시장대응 역량 등의 항목으로 구성했다.

중진공은 올해 하반기부터 기술력 중심의 전문화된 신산업 평가모형을 적용해 미래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하고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평가모형 이외에 신산업 기술특성, 시장규모, 산업구조 등을 수록한‘초격차 중소기업 평가 가이드’를 제공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력과 사업계획 등 기업평가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더한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이번 평가모형을 신규 도입해 초격차 분야 중소벤처기업이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집중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보다 고도화된 신산업 분야 기업평가모형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종합 지원기관이자 중소벤처기업 전문 평가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