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바탕 사회문제 해법 제시
中企 최저임금특위 위원장 역임

주유소 업계에서 40년간 몸담으면서 소상공인을 대변해온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신간 ‘마주하며 길을 찾아온 40년의 기억들-정의롭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소고(하움출판사)’를 출간했다.
주유소 업계에서 40년간 몸담으면서 소상공인을 대변해온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신간 ‘마주하며 길을 찾아온 40년의 기억들-정의롭고 가치 있는 삶에 대한 소고(하움출판사)’를 출간했다.

김문식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이 <마주하며 길을 찾아온 40년의 기억들>이라는 신간을 펴냈다. 정의롭고 가치있는 삶에 대한 소고라는 부제가 붙었다. 

이 책은 저자가 40년간 주유소업계에서 기름밥을 먹으면서 겪어온 일들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돌아보고 나름의 해결방안을 제시한 에세이 형식의 자서전이다.

저자는 우리 사회의 공정성 회복과 최저임금, 저출산, 규제 완화 등 문제에 대해 느낀 개인적인 경험과 주유소 업계, 중소기업중앙회 등을 통해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신뢰 회복 방안, 올바른 최저임금 결정 방안, 저출산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의 대응 방안, 공직사회의 적극 행정을 통한 규제 완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우리 사회가 상생으로 나아가는 길과, 친환경 정책에 대한 보완점,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한 인식의 변화와 서비스업의 세계화 방안 등 저자가 경험하며 고민해 왔던 내용을 알차게 담았다.

저자는 쌍용정유에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다. 이어 연고가 없던 경기 안성에서 주유소 사업을 처음 시작했다. 이후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지금은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 활동하며 중소기업중앙회 최저임금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최저임금위원회 위원,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대리점분쟁조정위원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소상공인도 국민이다”라고 외친다. “고물가, 경제 위기와 같은 상황에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늘 소외받고 정책적 배려를 받지 못했다. 코로나19 사태에서도 그들은 희생을 강요당했다. ‘우리’는 작고 힘이 없기 때문에 더 크고, 더 힘 있는 기업, 권력들 사이에서 하루하루가 생존을 위한 투쟁이나 다름없다. 매일 힘들다 보니 단체를 조직해 대응하는 것도 버거운 경우가 다반사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이들을 대변하고 이들의 목소리를 알릴 필요가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것이 바로 저자가 해온 일들이기도 하다.

저자는 책 서두에서 ‘정의’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그러면서 “정의로운 삶은 영원한 목표가 아니라 끊임없는 노력과 실천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으며 항상 발전하고 성장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노력과 열정은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힘이 된다. 한 걸음 한 걸음 정의로 가득한 삶을 향해 나아가면서, 작은 변화들이 큰 변화로 이어지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책 출간을 기념해 김문식 이사장은 지난달 7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출판기념회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