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실무, 한 권으로 마스터한다 / 권영구 지음

무역 환경이 상당히 빠르고 폭넓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디지털 무역이 확대되고 국제적인 규칙이나 대금결제방법, 물류, 보험제도 등이 점점 진화해서 이전의 경험만으로는 새로운 무역실무에 대응하기 어렵게 됐다.

게다가 AI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다가와 AI는 제조·생산, 물류·유통, 영업·마케팅, 재무·금융 등 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무역업계에서도 수출·수입업체를 AI 기술로 연결하는 스마트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AI는 무역질서를 변화시키는 핵심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무역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변하지 않는 것도 있다. 바로 무역실무를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자세이다. 저자는 자신의 풍부한 무역 현장 경험과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비즈니스 컨설팅 및 강의 내용 바탕으로 무역과 관련한 전반적인 기본지식을 집대성했다.

이 책은 해외시장조사에서 바이어 발굴전략, 클레임 대응까지 무역실무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다. 전자무역과 디지털 무역, 온라인 무역, 수출입협상, 무역마케팅, 국제통상과 FTA,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유엔협약(CISG), 국제무역사기 등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기술해 무역거래를 처음 하는 이들은 물론 좀 더 체계적으로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