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청소년 대상 교육 추진

‘기업가정신’은 불가능을 가능케 만드는 도전과 혁신의 원동력이자 세계 최빈국이었던 대한민국을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일으켰던 국가경쟁력의 원천이었다.

미래세대에게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고 창업을 독려하기 위해 ‘기업가정신’을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미래세대인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을 강화한다.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5일 서울 양정중학교에서 ‘제14차 경제교육관리위원회’를 개최하며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가정신을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학생이 절반에 가까운 49.5%에 달했다.

기재부는 기업가정신을 일부 반영한 교과목은 있으나 정규 과목은 없고 소수의 학교만 관련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며,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기업가정신 교육 미흡으로 청소년들의 창업 등 도전 동기가 부족하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재부와 중기부는 경제교육단체협의회 등과 함께 학교 안팎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학교 안에서는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집필되는 경제관련 과목 교과서에 기업가정신 내용 보강을 지원하고 직무연수 등을 통해 교사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학교 밖으로는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원사인 기업·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 기업가정신 체험활동 및 포럼·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완섭 기재부 제2차관 “미래 우리 경제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경제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