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지구
세운지구

서울시는 세운지구 세입자 이주대책의 하나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조성한 공공임대산업시설 ‘산림동 상생지식산업센터’가 운영을 시작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을지로 일대에 위치한 세운지구에는 전기, 전자, 금속, 인쇄 등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밀집해있다. 하지만 청계천 일대 재개발이 진행되며 오래된 건물들은 철거됐다. 이에 서울시는 정비사업 대상지 세입자들의 재정착을 돕고 도심 산업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해 2020년 4월 LH와 협약을 맺고 ‘공공임대산업시설 및 창업지원시설’ 조성을 추진해 올해 공사를 마쳤다.

산림동 상생지식산업센터는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4235㎡의 규모로, 총사업비 236억원을 투입해 조성했다. 1층~5층은 공공임대상가로, 6층은 청년 창업 지원시설로 운영된다. 시는 현재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상가세입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말 입주자를 선정했으며, 올해 7월 상가 58호 모두 입주를 완료했다.

상생지식산업센터에는 작업자들의 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중앙냉방시스템, 샤워실 등이 제공된다. 입주업체 간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각 층에 회의 공간도 제공한다.

시는 종묘~퇴계로 일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에서 사업시행자가 실질적인 세입자 대책을 마련하는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