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강석진, 이하 중진공)은 23일 서울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개최한 ‘2023년 온라인수출기업 국내 기업투자설명회(IR, 이하 투자설명회)’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래 성장가치가 우수하고 자체 브랜드 및 온라인몰을 활용해 온라인 수출을 실현하고자 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날 행사에서는 국내 벤처캐피탈 투자자(VC) 18개사를 초대해 ▲행사 참여기업 15개사의 투자유치 설명회(IR피칭) ▲투자자와 참여기업 간 투자유치 성사를 위한 상호교류의 시간 등을 가졌다. 또한, 이번 행사의 후속조치로 올해 10월말, 해외 투자자를 온라인으로 초청해 추가 투자 상담 및 투자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중진공은 올해 7월, 「2023년 온라인수출기업 IR」 사업을 신규 추진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자금여력이 부족하지만 온라인 수출확대 희망기업의 투자유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발표기법 멘토링, 투자발표자료 제작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국내·외 투자자 43개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경진대회를 개최해 우수 발표기업 3개사 표창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경진대회 참여기업 2개사는 현재 약 7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 중으로 이번 행사를 통한 투자유치 성과도 기대 된다.

안정곤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지속되는 고금리 등 열악한 경제 환경 속에서 자금 확보가 어려운 기업들이 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마련하겠다”며 “온라인 수출 중소벤처기업들이 글로벌 리딩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