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교육, 판촉·선물, 완구·캐릭터, 디자인·화방, 생활용품 등 전시

 

▶문구생활산업의 미래 비전, 생활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 플랫폼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이사장 문윤호)은 문구생활산업의 수출산업화와 세계화를 촉진하고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3(제35회)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코엑스 B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문구산업 환경변화에 따라 문구류 영역이 생활잡화류까지 확대됨에 따라 문구생활산업의 미래 비전을 주제로 문구생활산업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생활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한 최적의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 생활산업 테마관을 구성하여 판촉, 완구, 캐릭터 등 생활산업 관련 단체관을 설치하고 '바이어매칭 상담회', '문구유통 혁신세미나', '신제품경진대회', '문구/캐릭터 비즈니스 피칭쇼', '현장학습체험코너 운영', '소비자서비스데이 할인판매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신제품 홍보 및 상담을 통한 판매증진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문구생활산업 테마관> 설치, 문구시장 활성화 기여

문구산업 환경변화에 따라 문구전시회 품목을 판촉·선물/완구·캐릭터/디자인·화방/가방·생활잡화류로 확대하여 전시회를 개최한다. 문구/판촉/캐릭터·완구/생활용품 산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문구생활산업 테마관’을 설치하고 관련업체를 대거 유치하였다.

문구생활산업 테마관에는 한국판촉선물제조협회, 기프트북-국제판촉물협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 한국특판유통연합회가 단체관으로 참여, 50개 업체가 참가하여 문구관련 제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문구/판촉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한, 문구/완구/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의 협조로 캐릭터피칭쇼를 개최하여 문구&캐릭터 접목을 통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모색의 기회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 문구유통혁신 세미나 및 지방 대형 유통업체 초청 매칭 상담회 개최

최근 국내외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문구업체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모색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모나미와 공동주최로 11월 17일 오후 3시 30분 전시장 홍보관에서 안태희 커니소비재·유통부문 파트너(부사장)를 초청하여 <불확실성 시대의 유통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문구유통 혁신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문구/판촉 참가업체들에게 실질적인 상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형유통(지방) 바이어를 초청하여 11월 16일부터 11월 17일까지 2일간 전시장 내 상담장에서 대형 문구생활용품 유통업체와 전시참가업체들과 신제품 소개 및 판로 확대를 위한 1:1 매칭상담회를 개최한다.

 

▶현장학습체험코너 운영, 소비자서비스데이 할인판매행사

어린이들이 실습재료를 가지고 직접 작품을 만들어보고, 진열된 작품을 통해 창작의욕 고취 및 11월 현장학습체험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현장학습체험관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경기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현장학습체험관 단체관람 활용 안내를 배부하였으며 단체관람 학생 전원에게 인솔교사를 통해 문구업체가 기증한 기념품(문구)을 나누어 주는 행사를 전시기간 중 진행한다.

또한, 문구 소비자 대 고객 서비스 행사의 일환으로 전시회 마지막날을 소비자서비스데이로 정하고 참가업체별로 진열상품 50% 할인판매행사를 진행한다.

 

▶ SISOFAIR 2023 신제품경진대회, 신제품 개발 촉진 기여

우리나라 문구생활산업의 신제품개발 의욕을 고취하고 디자인의 연구 개발을 촉진시켜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증대와 내수시장 확대에 기여하기 위하여 SISOFAIR 2023 신제품경진대회(제28회)를 개최하고 전시 기간에 시상식 개최 및 출품제품을 전시장 내 신제품경진대회 코너에 전시한다.

금년 28회째 개최되는 신제품경진대회는 출품 품목을 판촉·선물용품, 캐릭터, 디자인, 생활잡화류까지 확대하여 개최하여 문구 및 생활용품 업계의 신제품개발 의욕 고취 및 디자인의 연구개발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신제품경진대회에서는 세계 최초로 앞으로 지우는 볼펜으로 앞쪽 손잡이 전체를 지우개 재질로 만들어 필기 후 손쉽고 빠르게 지울 수 있는 <크라운 빅스볼 3색 볼펜>, 손에 묻지 않고 유럽 CE 인증을 받아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토루 알파벳 크레용>, 학교나 가정, 사무실 등에서 칠판이나 유리창, 테이블을 청소할 때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극세사 패드를 벨크로에 부착하여 손쉽게 교체하면서 세척, 소독, 청소가 가능한 <하고로모 멀티 크리너>, 직사각 형태로 후면 나사를 통해 높이 및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하단에 장착된 서랍은 도구 수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랍형 멀티이젤> 등 독창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 제품들을 선보여 최신 문구생활산업 제품의 변화와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ISOFAIR 문구생활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 다해

문구산업은 인구감소로 인한 취학연령 감소에 따라, 학교 앞 문구점이 사라지고 대형유통점이 점유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으며 전통문구 비중이 감소하고 생활잡화류 품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문구유통의 장점을 살려 문구영역을 확대하고 생존경쟁을 위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기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문구산업 환경에서 SISOFAIR는 문구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문구생활산업으로의 성장 발전을 리드해나갈 것이다.

문구생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 촉진과 대소비자 홍보를 통한 내수시장의 확대를 위해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2만명의 일반 관람객과 3백만불의 수출상담을 통하여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구생활산업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문구생활산업전-SISOFAIR 2023은 11월 14일까지 행사 홈페이지(www.sisofair.co.kr)에서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