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진흥원 스마트팜 ICT기자재 신뢰성 확보 추진

26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팜 ICT기자재 표준화 공청회’에서 주대철  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26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팜 ICT기자재 표준화 공청회’에서 주대철  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이사장 주대철)은 26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스마트팜 ICT기자재 표준화 공청회’를 개최했다. 

방송통신조합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진행하고 있는 ‘2023년 스마트팜 ICT 기자재 국가표준 확산 지원사업’의 보조운영기관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조합이 제안한 단체표준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 및 농산업체들이 참석했다.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 이번 공청회에서는, 1부에서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농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등 정부의 스마트농업 정책방향에 대한 소개에 이어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가 개발한 ‘차세대 온실 종합관리 플랫폼’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2부에서는 방송통신조합이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의 단체표준으로 제안한, 온실용 스마트팜 ICT기자재의 내구성 요구사항 및 시험방법을 규정하게 될 ‘스마트팜 ICT기자재 내구성 요구사항’에 대한 제안 설명이 있은 후, 현재 제·개정이 요구되는 국가표준과 단체표준, 그리고 향후 전략적 표준화가 필요한 스마트팜 표준화 요소 발굴, 국내외 표준화 동향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주대철 방송통신조합 이사장은 “그간 스마트팜 ICT기자재의 호환성 표준화는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와 있으나, 환경 내구성에 대한 표준은 마련되지 않아 신뢰성 확보가 되지 않고 있었다”라고 지적하고, 이번에 제안한 단체표준이 시행될 경우 스마트 온실에 적용되는 ICT기자재가 고온·다습한 환경조건과 주변 환경으로부터의 방수·방진 등 내구성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에서 제안된 단체표준안은 11월 중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심의와 중소기업중앙회 단체표준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