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산업현장에서 숙련기술 발전에 기여한 ‘서울의 기술장인’을 찾는다. 이는 도시제조업의 명맥을 잇고, 숙련기술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우수 숙련기술인’ 발굴의 일환이다.

시는 숙련도 높은 우수 기술인은 고령화되지만 새로운 인재는 유입되지 않아 기술 단절이 예상되는 업종이 많은 만큼, 제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기술발전에 기여한 ‘우수 숙련기술인’을 선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지난해와 동일한 기계금속·주얼리·의류봉제·인쇄·수제화(가방포함) 5개 직종이며, 지난해에 선정한 18명보다 확대해 총 30명(직종별 6명) 이내로 선정한다.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되면 인증서 및 현판이 수여되며, 기술개발장려금 200만원도 지급된다.

또한, 기술교육원 교육과정에서 현장의 경험과 기술의 노하우를 나누는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동일 분야 및 직종의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자로서, 공고일 현재 서울시에 3년 이상 거주하거나, 근무지 소재지가 서울특별시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또, 동일 분야 최고장인, 대한민국명장 선정 경력이 없어야 한다.

추천권자는 자치구 구청장이며, 관련 서식은 서울시 홈페이지의 ‘2023 서울특별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공고’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추천서류 접수는 11월 13일까지이며, 제출은 방문 또는 우편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뷰티패션산업과(02-2133-877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