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와 토너카트리지 재제조산업(Remanufacturing)의 성장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에너지와 자원절감 측면에서 효과가 큰 재제조산업(Remanu facturing)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재제조 시스템 구축과 함께 품질신뢰 확보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가 지난 7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개최한 ‘재제조 및 지속가능제품개발 국제심포지움’에서 국내 자동차와 토너카트리지 재제조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같이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 자동차 재제조 제품은 영세 사업자를 거쳐 85% 이상이 중고부품 세척이나 단순 수리를 거쳐 해외 중고차 부품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체계적인 중고부품 수집이나 품질인증 시스템이 마련되지 못해 품질 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굴지의 자동차제조업체가 참여해 자동차 교류발전기와 시동모터(스타터) 부품을 시범제품으로 삼아 과학적인 재제조공정을 개발하고, 재제조서비스센터-재제조업체-중고품수거업체-판매자를 연결하는 데이터 네트웍을 구축하는 국가적 시범 사업 수행 필요성이 제안됐다. 또 재제조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품질 및 신뢰성 제고 ▲품질인증 방안 마련 ▲제품 결함률과 잔존수명 측정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자동차 재제조 관련 발표자로 나선 임종한 단장이 전국의 주요광역시 192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재제조제품 인식부족으로 사용경험자가 15%에 머물렀지만 이들 사용경험자의 90%가 향후 다시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해 품질과 신뢰성을 보완하는 적절한 조치가 뒷받침되면 시장의 성장전망이 매우 밝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토너카트리지 재제조산업 발전의 걸림돌은 ▲공정 표준화 미비 ▲원제조업자와의 상표권 분쟁 소지 ▲원 제조업체의 물질재활용 위주의 리싸이클링 의무이행 및 관행으로 재제조 대상 중고부품의 부족 등이 지적됐다.
토너카트리지 재제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험 프로젝트를 통해 모델별 세부 재제조 가이드라인과 표준시험방법을 마련하고, 품질관리시스템과 소비자보호 등을 위한 법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발표됐다.
강홍윤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전문위원은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자원순환 산업 육성이 중차대한 과제”라며 “산자부가 올해부터 재제조산업 육성을 위해 환경관련법 개정과 함께 자동차, 토너카트리지 재제조 시범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