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 첫 개최
기업&투자자(VC, AC 등) 1:1 또는 1:多 프라이빗 IR 운영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사업단장 김법민, 이하 사업단)은 범부처 연구개발 과제 중 투자 유치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자(VC, AC 등)와 사업단 투자유치 의향기업(Seed~Series A/B stage)의 매칭을 통해 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자 오는 11월 1일 비앤디파트너스 서울역점(용산구 동자동, KDB생명타워)에서 ‘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는 시장진출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목표로 기업의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여 초기 성장 자금 등의 확보를 위한 투자유치의 가능성을 높이고, 투자자(VC, AC 등)와의 교류를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이에 사업단은 의료기기 전문 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는 투자자(VC, AC 등)와 사업단 투자 유치 의향기업(Seed~Series A/B stage)의 사전매칭을 통해 ‘기업&투자자(VC, AC 등) 1:1 또는 1:多 라운드테이블’ 운영 등으로 사업단 최초의 프라이빗 IR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 주요 프로그램은 ▲개회사(사업단  단장 김법민), ▲행사 개요 안내(사업단 융합2본부 PM4그룹장 유성희), ▲기업&투자자(VC, AC 등) 스케줄링 및 투자협상 진행(1:1 또는 1:多 라운드테이블 운영), ▲47개 기업매칭 프라이빗 IR(1:1 또는 1:多 라운드테이블 운영)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매칭데이에는 사전매칭된 47개 기업(104명)과 28개 투자자(VC, AC 등 31명)가 참석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사전매칭 진행을 위해 지난 9월 19일 상연재 서울역점에서 ‘투자자(VC, AC 등) 사전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47개 기업의 정보 공유 및 투자자(VC, AC 등)의 관심기업에 대한 사전매칭을 진행하여 투자자가 요청한 추가적인 기업 정보에 대한 피드백과 기업의 니즈를 조율할 수 있었다. 

사업단은 기업의 IR 역량 함양을 위한 단계별 투자유치 지원으로 ‘IR 역량 강화 세미나 및 멘토링’ 프로그램(1단계), 기업 맞춤형 IR 프로그램(2단계, ‘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을 마련해 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

즉, 사업단이 주관하는 ‘IR 역량 강화 세미나 및 멘토링’ 프로그램(1단계)에 참여하여 IR 역량이 함양된 기업들은 실질적으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투자유치의 장으로서 ‘2023 KMDF 범부처 매칭데이’(2단계)에 참여할 수 있다.

사업단은 범부처 전주기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 중인 기업의 시장 진출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1년부터 꾸준히 IR 역량 강화 세미나 및 멘토링 프로그램(1단계)을 총 4회 개최하여 36개 기업을 지원해왔다.

* IR 역량 강화 세미나 및 멘토링 프로그램(1단계) 개최(총 4회, 36개社) : (2021년) 2회, 9개社, (2022년) 1회, 13개社, (2023년) 1회, 14개社

사업단 김법민 단장은 “불특정 VC들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한 투자유치 IR을 넘어서 사업단의 혁신기업이 투자 유치를 성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단계별 사전 매칭을 추진하고자 했다”며 “사업단 과제의 시장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국내 및 글로벌 시장 개척에 필요한 지원도 제공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