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진 1차관, 우크라 총리실 사무차관과 면담

우크라이나 총리실 사무차관과 만난 김오진 국토1차관
우크라이나 총리실 사무차관과 만난 김오진 국토1차관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외협력기금(EDCF),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한 협력사업을 조속히 발굴하자고 제안했다.

국토교통부는 김오진 1차관이 지난 26일 서울에서 우크라이나 총리실의 이호르 야레멘코 사무차관과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 초청으로 방한한 야레멘코 사무차관은 투자원조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면담은 야레멘코 사무차관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가 동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차관은 ODA 등을 통한 협력 사업을 발굴해 협의하자고 제안하면서 "국제기구, 제3국이 지원하는 사업에도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야레멘코 사무차관은 "우크라이나 정부의 5대 우선순위인 인프라 재건, 에너지, 주택, 지뢰 제거, 중소기업육성 분야에 한국이 강점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한국 측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재건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우리 기업이 정보가 부족해 현지 네트워크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토부가 소통 창구가 될 테니 실무 접촉을 적극 지원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정부 주선으로 지난 27일에는 야레멘코 사무차관과 재건사업 참여에 관심이 있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한국공항공사, 삼성물산, 유신, KT, 포스코인터내셔널, 네이버, HD현대, 현대로템 관계자들이 만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