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통계 정보부터 재주문 고객 인기 메뉴까지 한눈에
배민셀프서비스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혜택 관리 기능도 지속적 도입

외식업 사장님들의 효과적인 가게 운영을 돕고자 배달의민족이 ‘고객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입점 사장님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 '고객 관리' 기능을 2일 도입했다고 밝혔다. 

CRM이란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준말로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연결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사장님은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배민 고객 관리 기능은 주문 고객의 연령대·성별·지역과 같은 통계 정보는 물론 요일·시간대별 주문 추이 등을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사장님은 주 고객층, 피크 타임 시간 등에 맞춰 가게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 기능은 무료로 제공된다.

만약 새로 출시한 메뉴가 30대 남성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면 그 요인을 분석해 다른 메뉴에 적용해볼 수 있고, 매운 떡볶이가 금요일에 특히 인기가 좋았다면 미리 재고를 준비해둘 수 있다. 또 4050 고객의 주문이 계속 늘고 있다면 가족 단위의 메뉴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신규 주문 고객과 재주문 고객 등 고객 그룹 및 그룹별 주문 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신규, 재주문 고객의 주문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그룹별 인기메뉴, 배달 지역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가게에 처음 주문하는 고객 수가 적다고 판단되면 ‘첫 주문 쿠폰’을 발행해 효율적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쿠폰을 발행하는 것보다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매출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고객 관리 기능은 입점 사장님이 이용하는 '배민셀프서비스' 사이트 내 고객 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민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 제공을 시작으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관리 기능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전소영 셀러서비스실장은 “사장님들이 장사를 더 잘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어 고객 관리 기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사장님들이 장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 되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