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신기술·신제품 인증 CEO 포럼'…설문 결과 발표

신기술 인증 유형별 기업 매출 변화
신기술 인증 유형별 기업 매출 변화

신기술 개발로 정부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2년 후 매출이 평균 1.6배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기술 기업들은 인증 후 평균 5.1명의 직원을 더 고용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 최고경영자 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의 '신기술·신제품 인증 지원 성과 분석 현황'을 발표했다.

신기술·신제품 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가 완료된 제품에 대해 평가한 뒤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국표원은 신기술 인증 기업 237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인증 당해 연도 매출이 인증 전과 비교해 1.2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 1년 후 매출은 평균 1.57배, 2년 후 매출은 평균 1.63배 각각 늘어났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중소기업의 경우 인증 전과 비교한 매출 증가폭이 1년 후 평균 1.72배에서 인증 2년 후에는 1.77배로 커졌다. 중견기업은 인증 1년 후 평균 1.14배에서 2년 후 1.52배로 확대됐다.

대기업은 인증 1년 후 매출이 평균 1.19배로 증가했고, 2년 후에는 1.21배 증가해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신기술 인증 기업의 인증 취득 후 신규 고용은 평균 5.1명 일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7.0명으로 가장 많았고, 중소기업 5.0명, 중견기업 및 기타 3.0명 등의 순이었다.

신제품 인증 기업 86곳에 대한 설문에서는 인증 제품 매출액 중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중이 평균 43.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통신 분야는 이 비율이 97.4%까지 치솟았고, 전기·전자 분야 63.8%, 건설·환경 분야 44.7% 등으로 나타나 공공기관 의무 구매 제도가 매출 확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제품 인증 기업들의 평균 인증 취득 소요 기간은 평균 3.2년, 연구개발 투자액은 평균 14억1천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기업들은 현재 20% 이내인 공공기관 의무 구매 비율을 확대해 줄 것과 정부의 연구개발(R&D) 사업 평가 시 인증기업에 가점을 부여해 줄 것, 금융ㆍ투자 지원 신설, 과도한 인증 유효기간 개선 등을 요구했다.

국표원은 "이번 포럼을 비롯해 앞으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신기술·신제품 인증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