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시대 지역경제와 신용보증의 역할에 대한 연구 발표
지역사회와 연계한 정책금융의 미래발전방향 집중 논의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은 3일 대구 본점에서 ‘저성장-지방소멸시대와 정책금융의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한국세무회계학회와 공동 학술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보는 1981년 창간된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 전문 학술지이자 2020년 등재 학술지로 선정된 ‘중소기업금융연구’를 발간하며, 매년 두 차례 학술행사 개최를 통해 의미 있는 정책금융 연구결과를 발표해 왔다. 

특히 신보와 대구경북지역 기반의 학회가 공동 개최한 이날 포럼에는 한국세무회계학회 학회원, 신용보증기금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대구경북지역 사회·경제 및 지역 내 중소기업의 현황과 신용보증제도 및 정책금융 연구내용을 공유했다.

첫 번째 세션은 박정희 영남대 교수의 진행으로 ▲서울여대 노용환 교수의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신용보증지원 성과분석’ ▲충남대 장호규 교수의 ‘중소기업 신용정보 활용 실태분석’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어 계명대 도상호 교수가 진행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계명문화대 김명균 교수의 ‘대구광역시 정책 및 산업환경 연계 기업 협력 방안 모색’ ▲계명대 임상종 교수의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ESG 촉진 방안’에 대한 발표와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심현구 신보 전무이사는 “신보는 대학·지방정부·산업계 간의 벽을 허물고 지역발전의 허브가 되기 위해 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책금융특강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학술포럼을 계기로 신보는 지역 산업과 경제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에 큰 힘을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자료 중 일부는 학술 논문으로 작성돼 ‘중소기업금융연구’에 게재될 예정이며, 추후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