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윈윈 ‘포스코-그래핀스퀘어’, ‘롯데케미칼-로우리트콜렉티브’, ‘한국환경공단-포이엔’, ‘한국중부발전-제타크리젠’, ‘신용보증기금-아모센스’의 대․중소기업 간 함께 성장하는 동반성장 활동 5건이 금년도 첫 번째 ‘윈윈 아너스’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7일 「윈윈 아너스 기념패 수여식」을 개최하고 이번에 ‘윈윈 아너스’ 사례로 선정된 대기업․공공기관과 대표 협력 중소기업에게 공동으로 기념패를 수여했다.

‘윈윈 아너스’는 대기업․공공기관 등이 자사의 협력사에게 일방적․시혜적으로 진행하는 상생활동을 넘어, 협력사 뿐만아니라 비협력사와도 협력해 원팀으로 상호 이익을 얻는 새로운 동반성장 활동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우수사례이다.

‘윈윈 아너스’로 선정된 기업․기관에는 TV 방송 홍보, 출입국 우대카드 발급, 수․위탁거래 정기실태조사 2년 면제, 동반성장 관련 정부포상 우대, 기념패 수여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포스코는 그래핀 소재․부품기술의 신사업화 및 포항 벤처밸리 조성을 위해 벤처기업(그래핀스퀘어 등) 등과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포스코는 ’21년도부터 포스코-포항공대-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보유한 자체 인프라를 활용해 파일럿 테스트를 지원하는 ‘제조 인큐베이팅센터’를 구축하고, 그래핀스퀘어 등의 파일럿 공장 구축 및 공동 R&D, 미국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참가 등을 지원했다.

그래핀 분야 선도기업인 ‘그래핀스퀘어’는 ’21년부터 포스코와 협력을 통해 본사를 포항으로 이전 및 양산 시설 등을 구축하고, ’23년 미국 CES 최고혁신상 (’23.1월) 및 美타임선정 올해의 발명품상 2회 연속 (’22년, ’23년) 수상 등의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삼성벤처투자, 에코프로파트너스 등으로부터 200억원 상당의 투자유치에 성공(’23년) 하였다.

롯데케미칼은 폐플라스틱 자원화를 위해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을 발굴하여 R&D 및 사업화 지원금 지원, 협력기관과 연계 등을 하나의 고리로 연결하는 LOOP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20년도부터 시범사업 포함 총 3회를 진행하여 총 8개사에 5억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했다. 또한, 롯데케미칼 연구소 멘토링, 자원선순환 활동 전시회 개최, 지자체와 사업연계 기회 제공 등의 다각적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플라스틱 제조 중소․벤처기업인 ‘로우리트콜렉티브’는 ’21년도에 동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리사이클 벤치(제품명 : 태산 벤치) 제품화에 성공했고, 롯데케미칼․서울시설공단과 함께 「청계천 내 자원선순환 생태계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해 청계천에 ‘태산 벤치’(10대)를 설치했다. 또한, ‘태산 벤치’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3 본상 수상 등의 성과도 거뒀다.

한국환경공단은 스타벅스, 지역중소기업, 지역사회단체 등과 협력을 통해 食싸이클링(食+Recycling) 카페를 조성하여 커피찌꺼기 재활용 촉진 및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