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국제금융센터와 ‘금융중심지 네트워크 확대 및 혁신기업 진출 업무협약’
DIFC, 금융기업 4900여 개 집적 개인소득세 100% 면제되는 금융특구
시, 스타트업 공동육성, 한국기업 진출 지원 등 협력강화해 중동시장 진출 속도낼것

서울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중심지 ‘여의도’와 중동, 아프리카, 남아시아 지역 (Middle East, Africa, and South Asia)의 글로벌 금융센터라고 불리는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가 금융중심지 네트워크 확대와 혁신기업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9일 체결하고 협력을 강화한다.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는 금융, 보험,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 기업 4900여 개, 약 3만9000명이 입주해 있는 금융 특구로서, 행정·사법·감독기구를 다 갖추고 있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은 개인소득세를 100% 면제하고, 자본금과 이익금을 손실 없이 100% 자국으로 송금할 수 있다.

서울시는 여의도를 글로벌 탑5 금융중심지로 도약시키기 위해, 디지털금융인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여의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인 ‘서울핀테크랩’, 전문성 높은 인재를 키워내는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이 있으며, 은행본점·증권회사·자산운용사 등 서울 금융기관의 41.7%가 집적돼 있다. 

최근 중동시장에서 서울과 서울의 기술 기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기업의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도시, 국가 간 협력이 중요한 상황인만큼 서울시는 두바이 국제금융센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5개 분야별 협력을 강화한다. 

먼저 ① 서울 금융중심지와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의 금융중심지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② 초국경 스타트업 프로그램 공동개발 ③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IFC)의 리프(Leap) 프로그램을 통한 한국 기업의 확장 지원  ④ 서울 핀테크위크와 두바이 핀테크 서밋 등 주요 국제 컨퍼런스 상호 연계 및 연사 참여, 스타트업 사절단 교류 ⑤ 두바이 진출 또는 투자 유치 희망 서울 소재 스타트업 현지 법인 설립 지원 등이 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시는 투자자와 기업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교류할 계획이다.

이 날 오세훈 시장은 아리프 아미리(Arif Amiri) DIFC 총회장과 모하메드 알부쉬(Mohammed Albloosh) DIFC Innovation Hub 대표와 면담을 진행하며, “양국 간의 협업 기회가 많이 마련돼서, 서로 윈-윈하는 좋은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리프 아미리(Arif Amiri) DIFC 총회장은 “오늘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서 일종의 다리가 놓아졌다고 생각하며, 이 다리를 통해서 상호 투자가 이뤄지고 각 도시의 기업들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거라고 확신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