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개사 미지급대금 300억원
범 정부차원 지원책 발등의 불

지난 10일 광주시청에서 대유위니아그룹 협력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만기어음 부도가 발생한 위니아의 대금 지급과 정부의 금융 지원 등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10일 광주시청에서 대유위니아그룹 협력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만기어음 부도가 발생한 위니아의 대금 지급과 정부의 금융 지원 등을 촉구하고 있다.

‘딤채 신화’로 유명한 대유위니아 그룹이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줄줄이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지난 9월 20일 ‘위니아전자’와 자회사인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을 시작으로 같은 달 25일에는 ‘대유플러스’가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10월 4일에는 김치냉장고 브랜드 딤채를 보유한 ‘위니아’, 10월 27일에는 애플과 위니아 제품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위니아에이드’가 회생절차개시를 신청했다.

직원들의 급여도 지급하지 못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임금·퇴직금 체불 규모는 전자부문 계열사만 553억원이며, 생산공장 등을 합하면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광주에 본사를 둔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이 잇따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1차 150개사, 2·3차 300개사 등 총 450개에 달하는 광주지역의 위니아 협력사들도 줄도산의 위기에 빠졌다.

협력사들은 납품중단으로 매출이 줄어든데다 납품대금조차 회수하지 못하고 있어 공장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지역협력업체 450개사의 미지급 대금 피해금액은 약 300억원이며, 근로자 체불임금은 약 700억원정도로 추정된다.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가적 경제위기가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대응의 골든타임을 놓치면 협력업체들이 줄도산할 수 있다”며 “특히 협력업체가 밀집돼 피해가 심각한 광주에 범정부 차원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31일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의 기업회생절차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해서는 대유위니아 협력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 만기연장을 실시하고, 일시적 경영애로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 △구조개선전용자금 △사업전환자금도 지원한다.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에서도 대유위니아 협력업체애 대한 전액 만기연장을 실시한다. 대상은 각각 회생신청한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와 거래 중인 기업이다.

광주시에서도 중기부 요청에 따라 특별만기연장과 특례보증 등을 마련했다. 특별만기연장 대상은 광주시의 경영안정자금, 수출진흥자금을 이용 중인 협력사 중 내년 내로 만기가 도래하는 기업이다.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대상 특례보증과 긴금경영안정자금도 준비했다. 업체당 1억원 범위 내에서 50억원을 보증·지원한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중기부와 광주시를 중심으로 발 빠르게 지원대책들이 발표됐지만, 대책의 대부분이 정책자금에만 집중돼 있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며, “고금리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기업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을 수 있는 만큼 특별 금리 인하 등의 추가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광주를 넘어 범 정부적인 지원책이 필요한 만큼 중소기업 특별지원 지역(중소벤처기업부), 산업위기 선제 대응 지역(산업통상자원부), 고용위기 지역(고용노동부) 지정 등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