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구매실무 첫걸음 / 목진환 지음

 

오늘날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예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인건비는 급상승하면서 경영이익도 많이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원가를 절감하는 방향으로 수익의 증가를 도모하게 됐고, 이에 구매관리 업무는 단순히 물건을 사는 일을 넘어서 기업 생존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격상됐다. 구매관리 업무는 일찍이 1990년대부터 중요한 업무로 인식해 왔지만, 그 전략적 중요성에 비해 정작 업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는 기본서는 많지 않았다.

저자는 기아자동차 신입사원으로 구매관리 업무를 시작해 30년의 풍부한 경력을 갖춘 최고의 구매 전문가다. 그는 협력업체의 영업, 기획, 제조를 담당하면서 반대의 관점에서 구매관리 업무를 바라보는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국내 구매 관련 도서들을 섭렵하고 세계 유수의 원서들을 연구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원가관리, 재고관리, 협상, 구매계약, 외주관리, 납기관리, 품질관리, 구매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구매관리 업무의 중요성과 프로세스를 집대성했다. 저자가 실무와 컨설팅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강의하며 연구한 내용들도 알기 쉽게 정리돼 있다. 구매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찾아보고 이해하려는 신입사원은 물론, 실무를 이론적으로 재정립해보려는 숙련된 구매 담당자에게도 특별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