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한국외식업중앙회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자영업자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며 ‘음식값, 선물 한도 규제 등이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으니 개선해 달라’는 호소가 있다고 말했다. 공개적으로 청탁금지법(김영란법) 규제 개선 필요성을 언급한 뒤 식사비 한도 상향 논의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권익위는 간담회에서 외식업자들을 만나 현장 여론을 수렴했다. 청탁금지법상 식사비 한도는 2016년 법이 시행된 후 계속 3만원으로 유지됐는데, 외식업자들은 물가 상승률과 침체된 내수 경기 등을 고려했을 때 한도를 올려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권익위는 이미 농축산물 선물 가액 상한을 지난 8월 기존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올린 바 있으며, 식사비 한도 조정에 대해서도 현장 의견 등을 수렴해 검토,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 등에서는 식사비 한도 상향이 외식업자들의 매출 신장은 물론, 내수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나온다. 반면 식사비 한도가 올라가면 외식 물가도 함께 올라가며 물가 상승을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권익위 관계자는 “김영란법 규제 등과 관련해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단계로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국민 의견 수렴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