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과 대전시내 횟집, 갈비집, 중국집 등 외식 자영업소 대표 4명이 지난 14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있다.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과 대전시내 횟집, 갈비집, 중국집 등 외식 자영업소 대표 4명이 지난 14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지난 14일 대전시 소재 외식 자영업자 4명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외식 자영업자의 애로사항·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장에서 한 대표는 “식재료비, 인건비, 전기, 수도요금 등 비용이 상승하고 있어 어려움이 크다”면서 “여러 외식업체가 공동으로 식재료를 구입하면 구입 단가가 낮아져 식재료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이를 정부가 지원해 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다른 대표는 “임대료도 높고 음식점 주방보조, 홀 서빙 등의 인력을 구할 수 없어서 손님이 있어 장사를 더 하고 싶어도 일찍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음식점업에도 외국인 고용 허용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권 실장은 식재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지원 사업을 확대했고, 국산 식재료 구매를 지원하는 외식업체육성자금도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도 음식점업 E-9 신규 허용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 중으로 지속 협조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업계 부담 완화를 위해 커피생두 수입 부가가치세 면세 및 면세농산물 등 의제매입세액 공제한도 10%포인트 상향 2년 연장, 영세 개인음식점 공제율 확대(8/108 →9/109) 적용기한 3년 연장 등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