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원 "법·제도 개선으로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성공"
"지난 4년간 총 721.5시간, 1561.78㎞ 무사고 운행 기록 달성"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은 전국 유일의 무인 저속 특장차 도로 실증을 할 수 있는 광주시에서 규제특구 종료 이후에도 실증을 진행할 수 있게 관련 법령이 개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생기원은 '무인저속특장차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총괄 주관기관으로, 광주 지역 16개 특구 기업과 함께 무인 저속 특장차 개발·실증을 추진 중이다.

지난 4년간 총 721.5시간, 1561.78㎞ 무사고 운행 기록을 달성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에는 도로 주행 시 운전자가 탑승하게 돼 있어 무인 자동차의 도로 운행이 불가능하지만 2020년 1월부터 규제특례가 적용된 광주 규제자유특구에서는 무인 저속 특장차의 도로 실증이 진행됐다.

생기원은 규제특구 지정이 종료되는 오는 12월 5일 이후에도 무인 저속 특장차 실증을 지속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푸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결과 무인 저속 특장차의 도로 실증을 가로막는 4개 법령 가운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도로교통법,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규제를 해소하는 성과를 끌어냈다.

자동차관리법은 시행규칙 제26조의 '임시운행 허가 시 운전자 필요' 조항에 '시험운전자'를 추가하고, 그동안 막혀 있던 '관제센터 원격 제어 불가' 규제도 풀었다.

무인차량 운행 시 운전자 탑승이 필요했던 도로교통법의 경우 자율주행 시스템 개념을 추가해 관제센터 등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외부 시험 운전자도 운전자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개정했다.

지난 9월 말에는 특구 기업이 개발한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소형 전기구동 노면 청소차 및 관제 시스템', '1톤 EV 샤시플랫폼 기반 무인 자율주행 수거차'가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실증 제품의 혁신성·공공성을 인정받아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무인 저속 특장차는 노면 청소, 생활폐기물 수거, 교통정보 수집 등 공공서비스를 위해 시속 5㎞ 미만으로 자율 주행하는 특수목적 차량을 말한다.

차현록 생기원 서남본부장은 "실증 중인 무인 저속 특장차의 안전성 입증, 소관 부처와의 법령 개정 협의, 법령 개정안 제출 등을 통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2개를 포함한 4개 규제를 풀었다"며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공원녹지법 해소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