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다 수처리장 운영·일반 소각 점유율 1위
AI 소각로 솔루션 도입…폐기물로 철근·시멘트 대체제 개발
폐배터리 핵심기술 특허 출원하고 해외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건설

SK에코플랜트는 환경업 진출 3년 만에 환경 자회사가 24개로 늘어나는 등 환경업계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2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2020년 폐기물처리업체인 '환경시설관리'(EMC)를 인수하면서 환경업에 본격 진출했으며 진출 3주년을 맞아 이날 그간의 성과를 수치화해 발표했다.

3년 새 SK에코플랜트의 환경 자회사 숫자는 24개로 늘었고, 사업 구조도 소각·매립·수처리 등의 전통적인 사업부터 폐플라스틱, 전자전기폐기물, 폐배터리 등의 재활용 사업까지 환경업 전 영역을 망라한다.

위탁운영을 포함하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1천295개의 수처리장을 운영 중이며 1년간 정화하는 하·폐수의 양은 서울시민의 연간 수돗물 사용량을 웃도는 약 11억700만t에 이른다.

일반 소각 부문에서도 연간 약 35만1천495t의 폐기물을 처리하며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의료 소각 용량까지 포함하면 연간 전체 소각 처리량은 40만t을 넘어선다.

3D산업으로 여겨지던 환경업에 인공지능(AI), 디지털솔루션 등 신기술을 도입해 고도화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 최초로 적용한 소각시설 AI솔루션은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을 각각 49.9%, 12.9% 줄이고 전력, 스팀 등 에너지 생산량은 약 3.1% 늘리는 효과를 거뒀다.

폐기물 배출부터 수거, 운반, 처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디지털 기반으로 데이터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폐기물 관리 플랫폼인 '웨이블'은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인 'CES'에서 혁신상을 받았으며 출시 1년만에 가입 사업장 210곳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폐페트병을 원재료로 만든 철근 대체제인 'K-에코바'는 일반 철근과 비교해 강도는 높고 무게는 가볍다.

폐기물 소각재와 하수슬러지 건조재로 만든 시멘트 대체재인 'K-에코바인더' 시제품 생산에도 성공, 연간 최대 15만t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폐배터리 등 고부가가치 재활용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북미, 유럽, 아시아 권역별로 글로벌 거점을 확보하고 배터리 소재사 및 완성 배터리 기업들과 협업을 기반으로 공급망 구축도 마무리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전남대학교 등 국내 유수의 연구기관과 협업해 니켈·코발트 97%, 리튬 90% 등 희소금속 회수 기술을 개발한 데 이어 폐배터리 전·후처리 4대 핵심기술 특허 출원도 마쳤다.

미국 켄터키, 네덜란드 로테르담, 중국 옌청 등 주요 거점에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건설이 진행 중이다.

내실에도 힘을 쏟아 환경 자회사들의 연평균 법령 위반 건수가 SK에코플랜트에 인수되기 전과 비교해 50% 이상 줄었으며 장기적으로 법령 위반 '제로'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SK에코플랜트는 앞으로 환경사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SK에코플랜트의 혁신 기술과 솔루션이 확산되며 기존 환경산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수요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며 "기술 고도화와 산업 선진화 노력을 바탕으로 SK에코플랜트가 하는 환경사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