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본선 진출 우수작품 10개팀 발표와 공모전 시상 실시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 초청해 다양한 경험 및 사례공유를 위한 특별강연 열려

서울시가 빅데이터캠퍼스 자료 및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공모전을 연다.

서울시는 24일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지하 1층 다목적홀에서 ‘2023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11일부터 11월 3일까지 ‘제8회 2023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참가 모집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74개팀 217명이 참여했으며, 1차 예선(서면) 평가 결과 10개팀이 선정됐으며, 최종 본선(2차) 현장평가를 통해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은 시민들이 마음껏 분석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빅데이터캠퍼스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 행정과 사회혁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장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2023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예선을 통과한 10팀의 최종 본선 발표 및 심사,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 2인의 특별강연, 공모전 시상식 순으로 진행된다.

공모전에서 최종 선발된 10개 수상작에 대한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은 서울특별시장 대상 1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6팀으로 총 9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본선에서는 ⯅서울동행버스 최적 노선 제안 ⯅빈집 활용 주거 및 복합공간 입지 선정 등을 주제로 한 행정서비스 효율화 분야 ⯅범죄취약 구역 분석에 따른 치안안전시설 효과 분석 ⯅지역별 침수 요인 분석 및 대비책 제안 등을 주제로 한 안전 분야 등의 발표로 채워진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삶이 바뀌는 여정’을 주제로 한 국민대학교 송규봉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인공지능팩토리 김태영 대표의 ‘챗GPT의 진화 검색증강생성(RAG)와 외부도구 연동’을 주제강연도 열린다.

시는 이날 시상한 공모전 수상작을 빅데이터캠퍼스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는 한편, 향후 서울시가 추진하는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공개행사로 온라인 사전등록 또는 현장등록으로 빅데이터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