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주력산업인 생명공학(바이오)‧건강관리(헬스케어) 분야 수출중소기업 애로사항 청취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3일 강원도 원주시 의료기기종합 지원센터에서 강원지역 수출중소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강원도의 주력산업인 생명공학(바이오)‧건강관리(헬스케어) 분야 중소기업의 수출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중소기업 수출지원 정책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하고자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는 중소기업중앙회, 강원테크노파크,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및 강원도 내 수출중소기업 7개사가 참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중소벤처기업부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 의료기기 박람회인 ‘메디카(MEDICA)’에 참여한 기업으로서 향후 6개월 간 사후관리를 통해 수출계약 등 성과를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외전시회 참여 시 지원확대, ▲유럽‧중동 등 신흥시장 개척방안, ▲수출국의 인증‧규제에 대한 대응, ▲수출우수기업(글로벌강소기업 1000+) 대상 정책지원 확대 등 건의사항과 향후 중소기업 수출정책 방향에 대한 중소기업계 정책제언도 논의됐다.

이대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8월부터 중소기업 수출이 흑자(플러스)로 전환되는 등 수출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나 세계(글로벌) 경기침체와 높은금리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의 경영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간담회를 통해 취합한 의견을 향후 중소기업 수출지원 정책방향 결정 시 활용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