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번째 서울반세기종합전, 12.1부터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선보여
망우역사문화공원 내 영면해 있는 유관순, 방정환, 차중락, 이중섭 등 이야기 소개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직무대리 기봉호)은 서울반세기종합전인 <낙이망우樂以忘憂-망우동이야기>를 12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기획전시실(1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망우동은 조선시대 한양-경기-강원을 오가는 서울 동북부의 주요한 관문으로 왕들이 능행을 위해 지나는 길목이기도 했다. 일제강점기 중앙선이 개통하고 망우리 공동묘지가 개장을 하면서 큰 변화를 겪었다. 이후 1963년 서울로 편입돼 도시 개발 과정을 거치면서 부도심 지역으로 성장했다. 본 전시는 박물관의 생활문화자료조사 보고서 ‘신新망우동지’의 성과를 전시로 구현하면서 중랑구청과 망우동 내 교육기관들의 협조를 통해 현장감을 더했다.

전시 제목인 <낙이망우樂以忘憂>는 ‘즐거이 근심을 잊는다’는 뜻이다. ‘망우忘憂’는 이성계가 수릉(왕이 죽기 전에 미리 만들어둔 무덤)의 위 치를 정하고 돌아오는 길에 오른 고개에서 ‘근심을 잊었다’해 지어진 망우고개에서 유래하는 말이다.

이번 전시는 2022년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신新망우동지’를 적극 반영했으며 서울역사박물관 유물번호 1번인『망우동지(忘憂洞誌)』로 시작해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1부는 옛 망우동의 모습과 망우동이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고 2부는 현재는 망우역사문화공원이 된 망우리 공동묘지의 모습과 영면해 계신 인물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박물관의 전시는 다소 어렵다는 생각을 덜고 보다 많은 사람이 쉽게 접근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소소한 소통’이라는 기업을 통해 쉬운 글쓰기를 시도했다. 이 기업은 발달장애인과 정보 약자 등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만드는 곳이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인 유홍준 교수가 망우역사문화공원의 의의에 대해, 전 성신여대 총장이었던 양보경 교수가 망우동을 지나는 길들에 대해, 현재 묘지관리를 하고 있는 맹강주 주무관이 공원 사무실의 자료들에 대해 인터뷰한 영상이 공개된다.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망우동에 대해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기봉호 서울역사박물관장 직무대리는 “전시 제목이 낙이망우(樂以忘憂)인 만큼 망우동의 역사를 배우고 망우역사문화공원에 영면해 있는 인물들을 만나면서 전시를 관람하는 동안 잠시나마 근심을 잊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